머리말
. 등장인물 소개
. 놀공발전소 집기 소개
1. 너희는 어떻게 만난 거야?
. 세상 모든 유혹에 흔들리는 어른입니다
. 성공과 열정을 그대에게
. 이 사람들과는 오리배를 타도 태평양을 건널 수 있겠어
. 일 핑계로 놀 궁리를 하는 것이 행복하다
2. 놀공문화사전
. 놀공에는 밥이 있다
. 놀공에는 흑역사 청산의 밤이 있다
. 놀공에는 워크숍이 있다
3. 재미있는 게 이기는 거다
4. 놀공이 하는 일 ‘놀공클래식’ 시리즈
. 1984
. 로미오와 줄리엣
. 안나 카레니나
. 파우스트
5. 그래도 우리는 굴러간다
. 저기요, 똥 주세요
. 우리는 초록 구호대
. 놀공, 기업을 교육하다
6. 시간 있으면 놀러와
. 빅게임 명장면
. 놀공발전소 채용공고
. 놀공발전소 활용법
맺음말
놀공 연대기
“<노력 금지>는 ‘일’이라는 뜨거운 화두에 착안한 기획으로,
주제의 시의성과 접근방식의 참신함이 돋보였다.”_심사평 중에서
재미있는 게 이기는 거다!
지금 여기를 당장 놀이터로 만들자!
“내가 아닌 남이 되는 노력은 필요 없다. 진짜 재미있는 일을 하고 있다면
노력이라는 말이 무의미해지는 순간이 온다. 우리 모두 노력 금지!”
- Peter Lee (놀공발전소 대표
1999년, 뉴욕에서 GameLab 창업
2006년, 세계 최초 빅게임 페스티벌 개최
2009년, 비영리 게임연구소 설립, 뉴욕 시 인가 공립학교 개교
독해져라, 미쳐라, 이겨라?
하루가 다르게 쏟아지는 자기계발서는 자극적인 메시지로 우리를 부추긴다. 오늘이 마지막 날인 것처럼 절박하게, 치열 하게 살아야 한다고 무섭게 다그치며 으름장을 놓는다. 잠시 쉴 때에도 주변의 눈치를 봐야하고 잠깐 흔들리는 것에도 죄책감을 느끼며 하루하루를 살아간다. 사회에서 뒤떨어지지 않기 위해 고군분투하다 보면 한 편에서 이런 말이 들려온다.
내려놓아라, 버려라, 떠나라?
이런 말을 듣고 있노라면 손에 쥐고 있는 것을 놓지 않기 위해 아등바등하고 있는 내 모습이 너무나 헛되고 욕심에 가득 차 보여 공허함이 밀려온다. 상반된 메시지 사이에서 갈팡질팡하다 보면 두 가지 질문을 마주하게 된다. 경쟁에서 살아남으면 정말 행복해지는 걸까? 떠나지 않고 내가 서 있는 지금 이곳에서 행복해지는 방법은 없는 걸까? <노력 금지>는 이 두 가지 질문에 대한 답이다.
경쟁은 삶에서 재미를 빼앗아 갈 뿐이야!
지금 여기서 행복하지 않으면 떠나도 달라지는 것은 없어!
경쟁이 아닌 놀이가 되면 일도 공부도 더 이상 피하고 싶은 상대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