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용 소개
1장 인터넷 산업의 경계 너머(김정환는 이 책의 개괄이라고 할 수 있다. 인터넷 플랫폼이 만들어가고 있는 변화를 살펴보고 로컬과 글로벌, 이용자와 창작자, 온라인과 오프라인의 경계를 허무는 플랫폼의 연결성을 깊이 있게 분석했다.
2장 인터넷 광고의 현황과 전망(최세정은 인터넷미디어로 광고의 주축이 옮겨온 이후 광고 방식의 변화와 진화의 방향을 예측했다.
3장 인터넷 동영상 서비스의 현황과 전망(최세경은 ott의 폭발적인 성장을 통해 국내 콘텐츠 비즈니스의 발전 방향을 제시했다.
4장 인터넷 뉴스 생태계의 현황과 전망(곽규태은 종이신문이 사라진 이후 뉴스 소비 방식의 변화가 불러일으킨 문제점과 뉴스 소비의 효용 증대 방법을 연구했다.
5장 뉴스 인게이지먼트 행동의 유형과 의미(정용국에서는 온라인 뉴스 소비 방식을 인게이지먼트 행동의 수준에 따라 분류하고 각각의 유형과 의미를 냉철한 시각으로 분석해 냈다.
6장 스타트업 생태계의 형성과 전망(최홍규에서는 인터넷 기반 스타트업의 탄생 성장 발달 진화의 과정을 파악하고 새로운 기술과 가치를 창출하는 스타트업을 돕기 위한 제도와 멘토링 프로그램 등을 알 수 있다.
7장 온라인 쇼핑 플랫폼의 현황과 의미(정윤혁는 온라인 쇼핑 플랫폼을 구매자와 판매자 플랫폼 제공자의 3축으로 분석하고 상생을 위한 국내 소상공인들의 전자상거래 수용 현황도 제시했다.
8장 간편결제 서비스의 현황과 전망(이경원에서는 간편결제 서비스 시장의 성장 추세, 사업 전략과 결제 서비스 시장에 미친 파급력 등 이슈를 점검했다.
9장 인터넷 산업의 규제 현황과 전망(이상우은 이 책의 결론부이다. 끊임없이 변화하고 있고 그 안에서 혁신과 창의성이 요구되는 인터넷 시장에 걸림돌이 되고 있는 규제를 지적하고 국내 인터넷 시장의 발전을 위해 정책 당국이 취해야 할 규제 방향을 제안했다.
책 속에서
모바일 환경이 도래하면서 검색의 개념과 성격 역시 진화하고 있다. 전통적 의미에서 검색 서비스는 구글, 네이버 등의 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