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롤로그_ 바른 역사교육, 역사 프로젝트 학습에서 그 해답을 찾다
1부. 프로젝트 학습 이렇게 시작해보세요.
?과연 좋은 수업이 존재할까?
?우리가 왜? 왜? 수업을 바꾸어야 할까?
?교사는 왜 필요할까요?
?수업은 어떠해야 할까요?
?의미 있는 수업이란 무엇일까요?
?1년 후 우리 아이들은 어떤 모습이면 좋을까요?
?그동안 우리 교사들은 즐거운 수업을 하였을까?
?내가 바라는 아이들은 진정 어떠한 모습의 아이들일까?
2부. 역사 프로젝트 수업 이야기
“사람의 탄생, 그리고 역사의 시작”
1꼭지_ 돋보기로 들여다보자, 우리 몸
- 나의 몸을 관찰하고 직접 움직여 보자.
- 우리 몸은 어떻게 이루어져 있을까?
- 내 캐릭터를 펼쳐봐! 놀라운 내용이 숨어 있을거야
2꼭지_ 함께 시작되는 우리들의 역사
- 즐겁게 신나게 그리고 함께 상상력 발휘하기!
- 구석기, 신석기, 청동기 시대 사람들은 어떻게 생활했을까?
- 지금 여기 나는 구석기, 신석기, 청동기 시대 사람이야!
3꼭지_ 우리의 뿌리 고조선을 찾아서
- 우리의 얼을 찾고 그 시대의 모습을 상상하기
- 모두가 행복해지는 우리 반의 규칙을 만들자!
- 조상의 얼과 지혜를 한 땀 한 땀 우리 가슴에 새기자!
“철의 탄생과 함께 시작된 세 국가, 그리고 최초의 통일 국가”
1꼭지_ 삼국의 시작과 발전, 그리고 생활모습
- 삼국은 어떻게 시작되었을까?
- 삼국은 이렇게 발전했구나!
- 삼국시대 사람들은 이렇게 살았어요.
2꼭지_ 문화재로 배우는 삼국 시대
- 삼국의 위대한 유산
- 무엇이~♪ 무엇이~♪ 겹쳐질까~♪
- 문화재 어디까지 그려봤니?
3꼭지_ 최초의 통일국가 신라, 그리고 발해
- ※긴급 속보※ 고구려, 백제, 신라가 하나로 합쳐지다!
- 고구려의 후예 발해민족이 되어보자!
- 발해와 신라! 그 찬란한 발전의 길을 함께 걷기
“새로운 통일 국가, 강대한 고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