VI. 정의로운 사회를 위해 우리가 알아야 할 것들 014
-사회 정의와 불평등
1. 정의란 무엇일까? 016
2. 고대 사상가들은 정의를 어떻게 보았을까? 018
3. 정의가 필요한 이유는 무엇일까? 021
4. 어떤 사회가 정의로운 사회일까? 023
5. 정의로운 분배의 실질적 기준은 무엇일까? 026
6. 자유주의적 정의관과 공동체주의적 정의관은 어떻게 구분할 수 있을까? 031
7. 자유주의적 정의관과 이를 대표하는 사상가는 누구일까? 033
8. 공동체주의적 정의관이란 무엇일까? 037
9. 개인의 권리와 공동체에 대한 의무, 어느 것이 중요할까? 039
10. 사익과 공익은 어떻게 조화를 이룰 수 있을까? 042
11. 사회 불평등 현상이란 무엇일까? 045
12. 공간 불평등 현상은 어떻게 나타나고 있을까? 048
13. 정의로운 사회를 만들기 위한 제도에는 어떤 것이 있을까? 051
14. 사회 불평등을 해소하기 위해 어떤 노력을 할 수 있을까? 054
VII. 알록달록 무지갯빛! 문화 속의 삶, 삶 속의 문화 056
-문화와 다양성
15. 지역마다 다른 문화가 나타나는 이유는?-문화권의 형성 058
16. 문화권은 어떻게 구분할까? 061
17. 자연환경과 인문환경은 문화권 형성에 어떤 영향을 주었을까? 064
18. 두 문화권 이야기①-동양 문화권과 유럽 문화권 067
19. 두 문화권 이야기②-건조 문화권과 아프리카 문화권 070
20. 두 문화권 이야기③-아메리카 문화권과 오세아니아 문화권 073
21. 문화 변동이란 무엇일까? 077
22. 문화 동화는 무엇일까? 079
23. 문화 융합은 무엇일까? 081
24. 문화 병존은 무엇일까? 083
25. 우리에게 전통문화란 무엇일까? 085
26. 전통 문화를 어떻게 계승해야 할까? 088
27. 자문화 중심주의는 왜 바람직하지 않을까? 091
28. 문화 사대주의는 왜 바람직하지 않을까? 094
29. 문화 상대주의가 필요한
2018 통합과 활동 중심의 새 교육과정, 그 첫 해!
『통합 사회를 잡아라』가 함께 합니다.
학교 교육에 변화가 시작되었습니다.
활동 중심 수업 그리고 통합 교육 과정이 앞으로 상당 기간 학교 수업을 이끌 것입니다. 통합적 활동으로서 본래적 의미의 지적 탐구를 하자는 취지에서 생겨난 과목이 바로 ‘통합사회’입니다. 대학수학능력 시험의 필수 과목이 되리라 추측되는 중요한 과목이기도 합니다. 하지만 그 취지가 아무리 좋다고 해도 통합 교육을 갑자기 실천하기란 매우 어려운 형편입니다. 그래서 2015 교육과정의 통합 사회 교과서를 집필 하신 분, 교육방송에서 강의를 하시는 분, 교육방송이나 기타 출판사에서 참고서를 집필을 하시는 분, 또 청소년 교양서를 내신 분들이 집필진으로 참여하여 함께 논의하며 ‘통합사회’ 교과를 위한 책을 집필하였습니다.
『통합 사회를 잡아라』는 다음과 같이 만들어졌습니다.
『통합 사회를 잡아라』는 ‘주제 중심으로 통합된 책’입니다.
서로 단절된 교과 영역의 지식을 나열하는 것이 아니라 각 교과의 벽을 넘어 질문(주제을 던지고 그것을 통해 일상의 삶과 사회, 세상을 이해할 수 있도록 만들었습니다. 그것은 통합사회라는 교과 과정이 목표로 하는 바와도 같을 것입니다. 그래서 이 책은 [통합 사회] 그리고 중학교 [사회](역사 포함/도덕 교과(군 및 고등학교 사회과 선택 과목까지 넘나들 수 있는 주제들로 구성되었습니다.
『통합 사회를 잡아라』는 자기 주도 학습을 돕는 책입니다.
선생님조차 쉽지 않은 과목이지만 이 책은 혼자서도 공부할 수 있도록 구성하였습니다. 이를 위해 각 단원의 큰 주제들을 세밀하게 나누어 기초가 되는 내용부터 사고를 확장하는 데 징검돌이 될 만한 내용까지 충실히 담았습니다.
『통합 사회를 잡아라』는 다양한 관점에서 사회 현상을 바라보게 하는 책입니다.
지금 세계는 보편성과 상대성, 전통 문화와 미래 사회의 큰 격차로 소용돌이치고 있습니다. 이 복잡한 세계에서 보고 싶은 것만 보고, 하나의 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