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1장 자유학기제가 주는 특별한 선물
1. 지역 인프라를 활용하다
. 지역사회와의 공생
. 함께 꿈을 키우는 학교 공동체
. 지루했던 국어수업이 재미있게 다가온 이유
2. 소규모 지역에서의 진로 탐?색
. 인구 2만여 명에 불과한 소도시에서 다양한 직업체험 터 발굴하다.
. 직장체험, 견학으로 그쳐선 안 된다.
. 21세기 가장 필요한 역량은 ‘인성’
. 중학생 시절은 동기부여가 가장 필요하다.
. 직업체험에 대한 조언
. 자유학기제, 스스로 공부하고 진로를 찾아가는 시기
2장 자유학기제에 필요한 발상의 전환
1. 춤추면서 역사공부하고, 벽화도 학생 스스로 완성하다
. 진로체험 위해 지역 청소년단체와 협업
. 활발해진 교실 수업 풍경
. 부모는 자녀를 보고 학교를 평가한다.
. 자유학기제는 잠깐 여유를 가질 수 있는 기간
2. 포스트 자유학기제를 위한 고민
. 자유학기제의 놀라운 변화, 서술형 평가를 도입하다.
. 학생이 중심이 되는 수업을 준비하라.
. 자유학기제, 좋은 경험이지만 사교육은 그대로
. 친구들과 협력하는 재미 vs 무임승차의 문제
. 자유학기제, 처음으로 마음에 드는 정책
3장 자유학기제 성공의 창(窓 아일랜드에 가다
1. 자유학기제의 롤모델 아일랜드의 전환학년제(Transition Year; TY
. 아일랜드로 출발
. 스페인 소녀가 아일랜드에 온 이유
. 전환학년제에 대한 아일랜드 학부모의 생각
. 전환학년제, 자기가 하는 만큼 얻어가는 기간
2. 서튼 파크 스쿨(Sutton Park School
. 중국을 직접 느끼게 하다.
. 학생들의 주체성을 높여야 한다.
3. 말라하이드 커뮤니티 스쿨(MALAHIDE COMMUNITY SCHOOL
. 지역사회와 쉽게 소통하는 방법, ‘자랑하기’
. 학생들의 욕구는 무한대, 다양한 프로그램은 필수
4. 트리니티 컬리지
출판사 서평
현직 기자의 눈으로 해부한 자유학기제의 모든 것!
자유학기제, 그 답을 찾다!
우리나라의 자유학기제 연구학교와 자유학기제의 롤모델이 된 아일랜드의 전환학년제 이야기를 담았다. 저자는 교육계? 외부의 시선으로 자유학기제를 기획 취재하며 그 이야기를 실었다. 이 책은 비단 저자의 생각만 읽을 수 있는 것이 아니라, 자유학기제를 바라보는 다양한 사람들의 생각을 엿볼 수가 있다. 자유학기제를 경험한 중학교의 학생, 학부모와 교사들의 솔직한 의견이 드러나 있다. 때문에 독자들이 자유학기제를 편견 없이 이해할 수 있을 것이다. 또한 ...
현직 기자의 눈으로 해부한 자유학기제의 모든 것!
자유학기제, 그 답을 찾다!
우리나라의 자유학기제 연구학교와 자유학기제의 롤모델이 된 아일랜드의 전환학년제 이야기를 담았다. 저자는 교육계 외부의 시선으로 자유학기제를 기획 취재하며 그 이야기를 실었다. 이 책은 비단 저자의 생각만 읽을 수 있는 것이 아니라, 자유학기제를 바라보는 다양한 사람들의 생각을 엿볼 수가 있다. 자유학기제를 경험한 중학교의 학생, 학부모와 교사들의 솔직한 의견이 드러나 있다. 때문에 독자들이 자유학기제를 편견 없이 이해할 수 있을 것이다. 또한 아일랜드 전환학년제라는 창을 통해서 우리의 자유학기제를 들여다보고 있다. 특히 아일랜드의 전환학년제와 지역사회가 어떻게 공생하고 있는지를 보여주고, 우리에게 자유학기제가 성공하려면 필요한 것이 무엇인지도 생각해보게 한다.
이 책의 장점은 추상적이고 현학적인 이론으로 포장된 책이 아니라, 자유학기제에 대한 생각들이 생활인의 언어로 솔직하게 표현해 놓았다는 데 있다. 취재에 바탕을 두고 있기 때문이다. 그래서 독자들은 읽기 쉽고, 이해하기 쉽다. 많은 사람들이 이 책을 통해서 자유학기제를 조금이나마 더 알 수 있게 되고, 자유학기제를 통해서 교육에 대한 잘못된 인식에서 진정한 자유를 얻을 수 있는 기회를 만들어 나가는 계기가 되었으면 좋겠다.
■ 출판사 리뷰
자유가 주어지는 꿈의 학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