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art 1 What&Why
교사 교육과정-수업-평가 피드백 일체화는
무엇이고 왜 필요한가
Chapter 1 교사 교육과정은 무엇인가
Chapter 2 교사 교육과정, 왜 필요한가
변화의 열쇠는 교사에게 있다
현재와 미래를 잇는 교사 교육과정
Why에 집중하는 교사 교육과정
어린이다움의 특성을 가꾸어 가는 교사 교육과정
삶과 배움을 연결하는 교사 교육과정
교육과정-수업-평가를 더 단단하게 연결하는 교사 교육과정
Chapter 3 교육과정-수업-평가 일체화는 무엇인가
Chapter 4 교육과정-수업-평가 일체화, 왜 필요한가
Chapter 5 교육과정-수업-평가-피드백 일체화?
문제는 평가와 피드백이야!
BC&AC 교육격차와 학력 저하
BC 코로나, 교육에서의 흑백논리 벗어나기
AC 코로나, 원격수업의 가능성과 한계
문제는 평가와 피드백
Chapter 6 평가와 피드백 바르게 이해하기
과정중심평가는 무엇인가
어렵고 부담되는 과정중심평가?
피드백은 왜 중요한가
피드백의 목적, 역할, 효과
과정중심평가에 대한 오해 바로잡기
비구조적 평가의 중요성
피드백 전략과 내용에 따른 특징
Part 2 How
교사 교육과정-수업-평가-피드백 일체화,
어떻게 설계하고 실행할 것인가
Chapter 1 교사 교육과정, 어떻게 설계하고 실행할 것인가
교사의 철학 세우기
교사 교육과정 설계하기
Chapter 2 교육과정-수업-평가-피드백 일체화,
어떻게 설계하고 실행할 것인가
백워드 설계는 무엇인가
백워드 설계 방법 이해하기
보급형 백워드 설계
Chapter 3 수업에서 평가와 피드백 효과적으로 활용하기
평가와 피드백에 효과적인 수업 문화 만들기
학생의 배움과 성장에 효과적인 피드백의 조건
평가와 피드백에 효과적으로 활용할 수 있는 교수·학습 방법
Chapter 4 교육과정-수업-평가-기록 일체화, 기록까지?
평가 기록 템플릿 개발 및 활용
수업 사례 1: 국어
수업
교사의 전문성은 학생의 삶과 배움을 연결하는 ‘교사 교육과정’에서 나온다!
차별화하고 개별화된 교육과정을 설계ㆍ실행하고 싶은 교사를 위한 필독서
‘수업을 잘하고 싶다’는 바람은 교사로서의 삶을 시작한 이들이 늘 품고 있는 것이다. 경력이 쌓이고 열정을 다해 노력하면 수업을 잘할 줄 알았지만 여전히 수업은 어렵고, 수업 전문가가 되기 위해 걸어가야 할 배움의 길은 요원해 보인다. 사회가 빠르게 변화하면서 새로운 교육 내용과 교수ㆍ학습 방법이 쏟아지고, 학생에게 요구되는 배움과 성장의 목표도 계속해서 달라지고 있는 교육 현실 앞에 교사들의 고민은 커진다.
역시 같은 고민을 안고 학생이 배움의 주체로 적극적으로 참여하면서 의미 있는 배움과 성장이 일어나는 수업은 무엇일까 고민하고 성찰해 온 저자는 국가ㆍ지역ㆍ학교 수준 교육과정만으로는 학급에서 만나는 학생들의 실태, 특성, 수준, 요구를 담아낼 수 없다는 것을 깨닫고, 교사와 학생의 고유한 빛깔이 담긴 교육과정, 즉 차별화하고 개별화된 교사 교육과정을 만들기 위해 노력해 왔다. 그리고 다년간 교내외 전문적 학습공동체를 통해 만난 교사들과 함께 연구하고 피드백을 주고받으며 만들어 온 ‘교사 교육과정-수업-평가-피드백 일체화의 모든 것’을 이 책에 담았다. 교사 교육과정에 대한 포괄적인 정보와 함께, 실제 운영에 필요한 명쾌한 해법을 담고 있는 이 책은, 자신만의 교육철학을 기반으로 학생에게 적합하고 질 높은 배움과 성장을 촉진할 수 있는 교육과정을 설계하고 실행하려는 교사들에게 좋은 길잡이가 되어 줄 것이다.
교사 교육과정이란 무엇이며,
교육과정-수업-평가를 어떻게 설계하고 실행할 것인지
연구하고 실천했던 현장 교사의 이야기
코로나19 팬데믹과 학령인구의 감소로 인해 수업 방식의 변화와 개별화 맞춤형 교육의 필요성이 언급되면서, 교사의 역량이 교육의 질을 좌우하는 시대로 변화하고 있다. 새로운 교육 내용과 교수·학습 방법을 학습해서 학생을 가르치고 수업에 활용하는 것도 중요하지만, 이제는 교육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