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서상세보기

도서명 (큰글자책 과학사 3 : 동양의 전통과학 (개정판
저자 김영식,박성래,송상용
출판사 전파과학사
출판일 2022-02-15
정가 23,000원
ISBN 9788970447186
수량
1. 중국 고대과학의 형성
2. 중국 고대과학의 발전
3. 한·당시대의 전통과학
4. 전통 과학기술의 완성 : 송·원·명대
5. 과학기술과 근대중국
6. 인도의 과학전통
7. 일본의 과학과 기술
8. 우리나라 삼국시대의 과학기술
9. 고려시대의 과학기술
10. 조선 전기의 과학기술
11. 조선 후기의 근대적 과학기술
12. 개국 이후의 과학기술
사회적인 맥락으로 과학사 바라보기

과학사는 우리나라 자연, 이공계 학부에서 교양과목으로 많이 채택되어 강의되고 있는 과목이다. 20세기를 전후로 하여 인류는 그전 세대에서 경험하지 못한 엄청난 과학적 진보를 이룩해 왔다. 이러한 일들은 앞으로 더욱 가속화될 것이며 과학과 기술 분야는 따로 떨어져 진행되는 것이 아니라 학문적인 연구를 바탕으로 실용적인 기술들이 계속 발전될 것이다.
이 책은 과학 분야에 종사하게 될 많은 학생들에게 과학의 진정한 의미를 깨닫게 할 것이다. 그뿐만 아니라 인류의 과학발전이 전개된 과정과 의미를 학습하면서 과학발전이 한 개인의 연구 성과로 이루어진 것이 아니라 그러한 과학적 발견과 성과가 나타나게 된 배경을 이해함으로써 좀 더 사회적인 맥락으로 과학사를 바라볼 수 있게 도움을 줄 것이다.
일반 독자들에게 이 책은 전체로서의 부분을 살펴볼 수 있는 훌륭한 책이다. 자신들이 과학과 동떨어져 사는 것이 아니라 과학과 기술의 발전으로 인해 우리 자신의 삶이 그 속에서 영향을 받으며 살고 있음을 알게 될 것이다. 따라서 너무 어렵다는 핑계로 방관자로 과학이 가진 영향력을 방관하거나 회피하는 것이 아니라 과학에 대한 관심과 비판 정신을 겸비함으로서 과학이 가져올 수 있는 폐단과 위험성에 대해 고민하는 자세가 필요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