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도서명 자폐 아동을 위한 플로어타임 프로그램 (발달장애 아이의 참여와 의사소통, 긍정적인 사고와 행동을 유도하는 사회성발달 치료법
저자 권현정 외공저
출판사 와이겔리
출판일 2019-11-28
정가 16,000원
ISBN 978899414037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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머리말 | 모든 치료를 플로어타임으로
머리말 | 플로어타임 정확히 알고 이해하기
추천사 | 제프리 쿠엔젤 / 재키 바텔

시작하는 글

1장 플로어타임, 자폐 치료의 새장을 열다
플로어타임, ABA의 한계를 넘다
ABA의 등장과 사회성 치료의 시작
ABA 치료의 확산과 로봇처럼 흉내만 내는 아이들
바보 취급을 당하는 아이들
ABA, 치료인가? 아동학대인가?
플로어타임, ABA의 한계를 넘다
ABA와 플로어타임의 비교 ? 자폐의 본질에 대한 이해의 차이
ABA와 플로어타임의 비교 ? 치료 목표와 치료법의 차이
ABA와 플로어타임의 비교 ? 주 치료자의 차이
ABA와 플로어타임의 비교 ? 표정이 전혀 다른 아이들

잘못된 플로어타임 인식 바로잡기
ABA와 플로어타임을 같이하면 좋다고요?
플로어타임은 놀이치료가 아닌 ‘발달유도 행동치료’
플로어타임은 사회성 치료가 아니다
하루 2시간 이상 해야 플로어타임이다
감각처리장애 치료와 결합되어야 진짜 플로어타임이다
부모교육과 티칭 토론 과정이 없다면 플로어타임이 아니다

2장 플로어타임의 기본 이론
플로어타임의 핵심 개념
어펙션(Affection
자기조절과 규제(Self Regulation
감각처리(Sensory Processing
감각과민반응과 감각과둔반응의 이해(Understanding Hyper and Hypo Sensitivity
실행계획과 통합수행능력(Motor Planning & Praxis
의사소통의 원(Circle of Communication
리듬과 타이밍(Rhythm and Timing
아이의 주도를 따르기(Following Child Lead
도전과 확장(Challenging & Expansion
고의적이고 재미있는 방해(Playful Obstruction
끊임없는 자기반성(Reflection
시공간 지각(Visual Spatial
플로어타임은 여정이다(Floortime is Journey

감각처리장애와 개인의 차이에 대한 이해
플로어타임이란 무엇인가?
사회성발달 지연을 겪는 아이의 발달과 학습을 돕는 최고의 방법

플로어타임은 ADHD, 자폐, 아스퍼거증후군 등을 겪으며 사회성발달 지연을 나타내는 아이의 발달과 학습을 돕는 매우 강력하고 효과적인 치료법이다. 오랫동안 현장에서 플로어타임을 적용한 발달장애 아동 치료를 실현하기 위해 애쓴 저자들은 이 책에서 플로어타임의 개념과 실제를 소개한다. 한국에서 플로어타임에 대해 쓴 최초의 책이다. 그간 플로어타임을 다룬 번역서가 있었지만, 그것만으로는 플로어타임을 현실에 적용하기 어려웠다. 또한 플로어타임이라고 할 수 없는 아동 놀이법이 플로어타임 행세를 하고 있었다. 이 책은 무엇이 플로어타임이고 무엇이 아닌지, 어떻게 플로어타임을 실천해야 하는지를 우리나라의 실정에 맞추어 이야기한다. 플로어타임의 이론과 실천, 구체적인 예시를 담고 있는 이 책은 ‘제대로 된’ 플로어타임을 시행하고 싶은 부모와 치료사에게 실질적인 지침서가 될 것이다.

왜 플로어타임인가?

아동의 사회성 부족을 동반한 모든 질환을 개선할 때 본질적인 치료라고 할 수 있는 것은 플로어타임이 유일하다. 플로어타임과 비교했을 때 다른 치료법들은 치료보다는 훈련이라는 용어가 어울린다. 대부분의 아동발달 치료는 아이에게 특정 동작과 기능을 반복하도록 강요하는데, 플로어타임은 전혀 다르다. 사회성을 발달하는 과정을 압축적으로 경험하도록 유도하면서 아동의 뇌 신경발달에 근본적인 변화를 불러온다. 사회생활에 필요한 기능의 습득에만 중점을 두는 여타의 치료법과 달리 플로어타임은 아동의 정상발달에 중점을 둔다. 플로어타임을 통해 아동은 자연스러운 표정을 되찾고, 사람들과 어울려 놀게 되며, 주변과의 상호작용을 즐기게 된다. 플로어타임으로 변화된 아동은 정상 아동과 별 차이가 없이 성장한다. 또한 플로어타임은 일반 아동에게도 적용할 수 있는 육아법이다. 플로어타임은 부모 주도의 주입식 양육 방식에서 벗어나 아동의 주도성을 중시하며, 상호작용을 통한 각성과 발달을 유도한다. 플로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