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1부 역사교육이론과 역사지식
제1장 역사교과 교육이론의 가능성과 문제점
제2장 탐구식 역사교수모형의 재인식
제3장 역사교육에서의 내용선정 기준
제4장 교실 역사지식의 내용과 형식
제2부 역사학습에서 설명과 이해
제5장 역사수업에서 과학적 설명논리의 적용
제6장 역사학습에서 "총괄"의 이용
제7장 역사철학의 "행위설명이론"과 역사교육에의 적용
제8장 역사교육에 있어서 역사적 맥락을 통한 "이해"의 문제
제9장 역사학습에서 상상적 이해의 방안
제3부 역사적 사고력과 역사수업
제10장 역사적 사고력의 개념과 그 교육적 의미
제11장 역사적 사고력을 기르기 위한 사료 활용방안
제12장 역사교과의 특성에 기초한 컴퓨터 활용방안연구
제4부 사회과 통합과 역사교육자료
제13장 사회과 통합논의와 역사종심 "공통사회" 구성방안
제14장 역사교육 논저목록
인명색인
사항색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