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1장 청소년기는 별난 게 아니다 …9
제2장 자아감 …35
제3장 또래와 어울리기 …53
제4장 두개골 해부학 …81
제5장 살아 있는 뇌 들여다보기 …105
제6장 끊임없이 변하는 뇌 …119
제7장 사회적 사고방식, 사회적 뇌 …145
제8장 타인을 이해한다는 것 …175
제9장 청소년이 모험 성향을 보이는 이유는? …193
제10장 청소년의 뇌에 영향을 주는 환경적 경험 …225
제11장 뇌를 교육하라 …251
제12장 자신을 찾아 떠나는 여행 …275
감사의 말 …289
참고문헌 …293
자아감 형성하는 유아기부터 자기 정체성이 발달하는 청소년,
사회적 뇌를 쓰는 성인까지 뇌 성장과 함께하는 자아의 탄생 과정을 밝힌다!
최근까지 과학자들은 인간의 두뇌가 어린 시절에 성장을 멈춘다고 여겼다. 하지만 뇌과학이 발달하면서 청소년기와 초기 성인의 뇌 발달 역시 평생 뇌 기능에 거대한 영향을 미치는 것이 밝혀졌다. 기초적인 자아감은 형성되지만, 그 이후 한 단계 더 나아간 자아감 성장, 즉 자기 정체성의 발달은 사춘기에 이루어진다는 것이다.
자기 정체성이 발달하는 사춘기 때 우리는 또래 집단 속에서 언어와 문화를 공유하려 하고, 어른의 말에 반감을 보이고, 사소한 감정에 큰 영향을 받거나 타인의 심리를 반영하지 못하는 단독적인 행동을 한다. 사라-제인 블레이크모어 교수는 뇌과학자로서 이런 일들이 모두 뇌에서 벌어지는 작용의 결과물이라고 진단한다. 블레이크모어 교수는 사춘기의 뇌에 대한 분석을 통해 부모의 말에 잘 따랐던 아이들이 반항적인 십대로 변할 수 있는 이유, 그리고 이러한 형성기에 우울증, 중독, 정신 분열증과 같은 많은 정신 질환이 나타나는 이유를 말한다. 또한 이러한 뇌 성장 시기의 읽은 책, 영화, 연애와 이별의 경험 등은 한 사람의 정체성을 좌우할 수 있고, 이 시기에 겪은 차별이나 피해의식은 성인이 된 이후 그 사람에게 성격 장애를 가지게 할 수도 있는 등 감정적인 성장의 중요성에 대해서도 전한다.
박사는 이 책에서 인간의 뇌 성장과 관련해 청소년기 신경학을 중점적으로 다루지만, 인간의 뇌 성장 시기는 청소년만을 의미하지 않는다는 점을 강조한다. 유아, 청소년, 성인을 거쳐 30대까지도 청소년들의 뇌에서 벌어지는 변화들이 이어지고, 그 시절의 뇌 성장이 평생의 뇌에 영향을 미칠 수 있다. 《나를 발견하는 뇌과학》은 진학 및 취업과 관련한 자기계발에 관심이 많은 취업준비생, 나이는 성인이지만 학교 혹은 회사에서 정서적인 어려움을 겪고 있는 사회초년생, 자녀를 이해하는 데 관심이 많은 부모, 또한 뇌 성장에 관심이 있는 이에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