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서상세보기

도서명 기자들, 유튜브에 뛰어들다 : 지상파 기자들의 뉴미디어 생존기
저자 박수진
출판사 인물과사상
출판일 2022-02-25
정가 15,000원
ISBN 9788959066278
수량
추천사 ? 4
머리말 ? 6

제1장 뉴미디어 시대의 뉴스 크리에이터
『뉴욕타임스』도 정답은 아니었다 ? 15
웃지 못할 온라인 기사 할당제 ? 27
변종을 자처한 변종들 ? 36
[‘듣똑라’ 인터뷰] 기자와 뉴스 기획자의 차이 ? 47
뉴미디어 기자 하루 뽀개기 ? 52
[‘그것을 알려드림’ 진용진 크리에이터 인터뷰] 진용진이 ‘그것’을 알려드림 ? 61

제2장 콘텐츠가 경쟁력이다
톱기사는 잊어라 ? 69
조회수에 숨겨진 비밀을 분석하라 ? 74
통한다는 짜릿함을 선사하라 ? 81
기자들만 할 수 있다는 착각을 버려라 ? 89
아동복 가게에서는 아동복을 팔자 94
[‘소비더머니’ 조현용 기자 인터뷰] 사람들의 진짜 관심사는 생활밀착형 ‘소비’ 그 자체다 ? 105
착한 뉴스는 노잼? 유튜브에서 터졌다 ? 110
틀을 깨라, 실험하라, 변화를 즐겨라 ? 119
[‘도티TV’ 도티 크리에이터 인터뷰] 마음 가는 대로, 하고 싶은 대로 하는 게 정답! ? 126

제3장 재미를 넘어 진실
신뢰할 수 있는 재미 ? 135
넘지 말아야 할 선은 있다 ? 145
맥락과 과정 ? 152
댓글과 조회수에 휘둘리지 않으려면 ? 159
가짜뉴스와 팩트체크 ? 166
유튜브 뉴스도 결국 진실을 말하는 것 ? 176

제4장 부캐가 미래가 되려면
뉴스도 브랜딩이 필요하다 ? 185
두 마리 토끼, 저널리즘과 수익성 ? 192
플랫폼에 끌려다닐 수는 없으니까 ? 201
함께 가야 멀리 간다 ? 210
[뉴미디어 제작자들의 돌직구 인터뷰] ‘함께하기’의 중요성 ? 218

제5장 디지털 퍼스트 시대의 뉴스
10년 후 뉴스는 어떻게 될까? ? 231
MZ세대를 위한 뉴스테이너 ? 237
보도국에 새 바람이 분다 ? 244
앞장설 것인가, 따라갈 것인가? ? 256

참고문헌 ? 267
통한다는 짜릿함을 선사하라

독자들은 뉴스를 기다리지 않는다. 그 대신 수많은 읽을거리와 볼거리를 물리치고 나를 찾아올 ‘그 뉴스’를 기다린다. 독자들은 ‘그 뉴스가 중요하다면 알아서 내 앞에 나타날 것’이라고 기대한다. 가혹하게도 무엇이 중요한 뉴스인지, 무엇이 독자를 감동시킬 뉴스인지는 알려주지 않는다. 독자들은 나의 지적 욕구를 채워주고 믿을 만한 정보와 재미를 주는 곳이라면 그곳의 규모가 크든 작든, 유명한 곳이든 아니든 그곳을 내가 가장 신뢰하는 언론사로 여긴다. 그래서 기자가 어떤 콘텐츠를, 어떤 방식으로 전달할지 전략을 꼼꼼히 수립하는 게 우선이다. 뉴스 크리에이터는 자신이 취재한 기사가 어떤 플랫폼에서, 어떤 방식으로, 어떤 독자를 타깃으로 삼았을 때 가장 효과적일지 전략을 세운다. 뉴미디어 시대에 가장 중요한 것은 ‘독자에게 답이 있다’는 명제다.
독자들은 뉴스가 전하는 정보와 이야기에 더 몰입하고, 이러한 과정을 통해 채널에 대한 충성도를 보인다. 다시 말해 살아남는 콘텐츠는 단순히 조회수가 높은 콘텐츠가 아니라, 댓글·공유·좋아요 등 상호작용을 유도하는 콘텐츠다. 조회수는 상호작용을 성공적으로 유도했을 때, 자연스럽게 따라오는 숫자다. 독자들은 콘텐츠에 공감할 때 더 오래 보고, 좋아요를 누르고 댓글을 단다. 주변 사람들에게 링크를 공유하기도 한다. 비디오머그에서 가장 인기가 높았던 영상은 ‘불난 집 앞 불법 주차 차량 ☞ 이제는 그냥 밀어버립니다’(조회수 1,564만 회였다. 독자들은 맥락을 이해하고 공감하며 “폐차보다 중요한 게 생명이다”, “너무 통쾌합니다” 등의 댓글을 달았다.
2018년 4월 판문점에서 남북정상회담이 열렸을 때, 비디오머그 팀은 현장에서 보내오는 영상 중 인상적인 장면들을 재구성해 2분 남짓한 짧은 클립으로 기민하게 제작해 업로드했다. 한 독자가 “무슨 영상이 20분마다 올라와요 ㄷㄷ 지금 감금당해서 영상을 억지로 만들고 있다면 다음 영상 1:21(1분 21초 오른쪽 상단에 별을 0.3초 동안 띄우세요”라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