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머리말
제1장 교과와 교재1. 교과의 이해2. 교재의 개념과 기능
제2장 국어과 교재와 교과서1. 교과서의 기능과 국어과 교과서2. 국어과 교과서 변천사3. 개정 교육과정(2011-361호과 교과서
제3장 국어과 교수?학습 이론1. 교수?학습 이론2. 국어과 교수?학습 변천사
제4장 국어과 교재 연구 및 지도안 작성1. 교재 연구2. 국어과 수업과 학습 지도안3. 국어과 교수?학습 평가
제5장 교과서의 역사적 연구1. 근대 계몽기 교과서를 대상으로 한 연구의 경향2. 국어과의 작문 교재 변천사3. 국정 중학교 국어과 교과서에서의 국어 지식 영역 변천
부록: 각 시대별 국어과 교과서 개발 상황(근대 계몽기부터 제7차 교육과정기까지
참고문헌
찾아보기
출판사 서평
국어과 교육사의 체계적 복원 작업
이 책은 국어과 교재사를 중심으로 교수?학습과 관련한 내용을 포함하여 서술한 것이다. 또한 사적 접근을 취하고 있으며, 연구자의 입장에서 할 수 있는 국어 교육사관한 내용과 교육자의 입장에서 국어 교육을 좀 더 효율적으로 할 수 있는 방안에 관한 내용 등을 다루고 있어 다양한 시각으로 국어 교재를 이해할 수 있을 것이다.
필자는 국어 교육학에 관심을 갖고 다양한 연구를 해 왔는데, 이러한 연구들을 바탕으로 국어교육사를 체계적으로 복원하는 작업을 함께 진행하였다. 도서출판 경진에서 출간된 국...
국어과 교육사의 체계적 복원 작업
이 책은 국어과 교재사를 중심으로 교수?학습과 관련한 내용을 포함하여 서술한 것이다. 또한 사적 접근을 취하고 있으며, 연구자의 입장에서 할 수 있는 국어 교육사관한 내용과 교육자의 입장에서 국어 교육을 좀 더 효율적으로 할 수 있는 방안에 관한 내용 등을 다루고 있어 다양한 시각으로 국어 교재를 이해할 수 있을 것이다.
필자는 국어 교육학에 관심을 갖고 다양한 연구를 해 왔는데, 이러한 연구들을 바탕으로 국어교육사를 체계적으로 복원하는 작업을 함께 진행하였다. 도서출판 경진에서 출간된 국어교육사 시리즈인 『일제강점기 교과서 정책과 조선어과 교과서』(국어교육사 1, 『통감시대 어문 교육과 교과서 침탈의 역사』(국어교육사 2가 그 결과물이라 할 수 있다. 이번에 출간된 『국어과 교재 이해와 교과서의 역사』(국어교육사 3 또한, 국어교육사에 대한 필자의 노력의 일환이라 할 수 있겠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