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롤로그
학부모 칭찬 코멘트
PART 1 하연이의 숨은 보물찾기!
01 적응하며 좋아지고 있어요!
02 부족한 부분보다 ‘잘하는 점’에 힘을 실어주는 아이들
03 하연이가 찾은 자신의 보물 1호는?
04 마음만 먹으면 확실하게 해내는 하연이
05 가장 중요한 것은 ‘관계’!
06 월요일 아침을 알리는 하연이의 문자
07 웃는 시간이 많아졌어요
08 자신이 잘하는 것이 무엇인지 잘 아는 것!
09 하연이, ‘사라’를 만나러 도서관에 가다
10 조금 더 특별한. 나의 엄마와 함께
11 우리 반 복면가왕(覆面佳王 강하연!
12 뭔가 재미있어졌어요!
13 일관되게 꿈을 꾸어야 현실적 고민들이 생겨요!
14 공든 탑이 무너지랴
+ 부모님이 찾은 하연이의 보물
PART 2 우준이의 숨은 보물찾기!
01 연극무대에서의 자신감!
02 내가 좋아하는 사람이 나를 좋아해 주는 건 기적이야
03 화를 잘 참는다 VS 화가 난 상황과 그때 일어난 감정과 바람을 잘 표현한다
04 적극성과 텐션 뿜뿜!
05 성실함과 탈권위주의적 태도!
06 감각과 경험!
07 우준이의 꿈
08 풍류와 유유자적을 아는 김 도령님!
09 선행(先行과 선행(善行
10 아이 콘택트(Eye Contact와 아이 콘택트(Kid Contact
11 우쭐대지 않는 우리 우준이!
12 우쭐대는 선생님 때문에 미안해
13 음식을 통해 표현되는 감정과 생각의 고리들
+ 부모님이 찾은 우준이의 보물
PART 3 다인이의 숨은 보물찾기!
01 오늘은 연극 수업이 있는 날!
02 행복의 시작점
03 연극과 역도에 임하는 다인이의 자세
04 준비가 되면 꼭 실천하는 다인이
05 또랑또랑한 목소리!
06 편안함보다는 즐거움이 좋아요!
07 천천히, 하지만 큰 걸음으로!
08 함께 살아가는 기쁨을 아는 것
09 중산층의 조건
10 문자 메시지 속의 ‘자아존중감’과 사진 속의 ‘자기효능감’
11 고급 세단이 생각나는 명품 다인
책 속으로
비가 오는 월요일. 아이들이 확실히 가라앉은 느낌이 나는 하루입니다. 오늘 도덕 시간에 자신의 장점 50가지를 적어 발표하는 시간을 가졌어요. 하연이가 쓴 하연이의 장점 1번은 무엇이었을까요?
바로 ‘철봉 매달리기를 잘한다.’였습니다.
작년에 학교에서 추진한 경남 온라인 스포츠클럽대회 철봉 매달리기 종목에 하연이가 참가해 경남에서 2위의 기록을 세웠는데, 이때의 기억이 강렬하게 남아있나 봅니다.
확실히 하연이는 자신이 잘하는 것이 무엇인지 잘 알고, 또 잘 아는 만큼 더 잘하려는 의지도 높아요. 잘하는 것을 찾아 칭찬해주고 격려해준다면 더욱 적극적으로 활동에 임할 것임을 확신하는 시간이었습니다.
오늘도 하연이를 바라보며 조급해하지 말고. 좀 더 관심하고, 응원하자. 다짐하는 하루였답니다.
예쁜 하연이와 빙그레 웃는 즐거운 한 주 되세요~!
22쪽
하연이는 평소 표현이 많지 않아요. 무슨 생각을 하고 있는지, 무슨 감정으로 있는지 잘 캐치가 되지 않지요. 솔직히 처음에는 하연이의 모습이 답답해서 하연이에게 말 좀 하라며 참 많이 찡찡대었답니다.
그런데 참 재미있어요. 하연이의 ‘감정 숨김’이 저에겐 더욱 자극이 되어 하연이를 유심히 바라보는 시간이 점점 많아지는 것 아니겠어요?
하연이가 수업 시간에 많이 소극적인데, 그럴 때마다 하연이가 어떤 마음 상태일까 조심스럽게 관찰하고, 하연이에게 필요한 부분이 무엇이 있을까 자연스럽게 고민하게 됩니다.
선(善한 마음을 가지고 있는 하연이, 긍정적인 감정 에너지가 풍부한 하연이, 사회적 규범을 성실히 잘 따르고 함께하는 사람들과 좋은 유대감을 맺고 있는 친구가 바로 우리 하연이입니다.
편견을 거두면 아름다운 매력이 넘쳐흐르는 우리 반의 복면가왕(覆面佳王! 하연이.
말하지 않아도 알 수 있는, 드러내지 않아도 느낄 수 있는 하연이의 참 좋은 선생님이 되고 싶습니다.
48쪽
누군가의 마음을 얻는 일은 가장 먼저 그를 이해함으로써 시작됩니다. 그를 이해하려면 그가 어떠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