머리말 ⅲ
목 차 ⅴ
제1장 인성이란 무엇인가? 1
1. 인성의 정의 3
2. 인성교육의 정의 8
3. 인성교육의 필요성 13
가. 학교 폭력 14
나. 사회적 상호작용 15
다. 학업중단 16
라. 자살률 17
마. 패륜범죄 18
4. 인성교육의 중요성 19
가. 학교에서 인성 교육 확대 20
나. 입시에서 당락의 결정요인 20
다. 취업의 결정요인 21
제2장 인성을 형성하는 요소 25
1. 환경적 요인 27
2. 자연환경 29
3. 개인 고유의 경험 31
4. 문화적인 환경 33
5. 육아 방식 35
6. 교육 37
제3장 인성과 비슷한 용어 39
1. 인성과 비슷한 용어 41
2. 인격(人格 42
3. 성품(性品 42
4. 품성(品性 43
5. 인간성(人間性 43
제4장 인성교육의 역사 45
1. 원시시대 47
2. 고조선시대 48
3. 삼국시대 50
4. 고려시대 52
5. 조선시대 54
6. 일제 강점기 56
7. 미군정기 58
8. 제1차 교육과정(1954∼1963 60
9. 제2차 교육과정(1963∼1973 62
10. 제3차 교육과정(1973∼1981 64
11. 제4차 교육과정(1981∼1987 66
12. 제5차 교육과정(1987∼1992 68
13. 제6차 교육과정(1992∼2000 69
14. 제7차 교육과정 70
제5장 인성의 덕목 73
1. 덕목의 의미 75
2. 외국의 인성 덕목 77
3. 교육부에서 제시한 인성 덕목 79
4. 지혜 82
5. 용기 84
6. 성실 86
7. 절제 88
8. 효도 90
9. 예절 92
10. 존중 94
11. 배려 96
12. 협동 98
13. 준법 100
제6장 인성교육의 이론적 배경 103
1. 인간정신에 대한 지형학적 이론 105
가. 무의식 106
나. 전의식 108
다. 의식 109
2. 성격 구조론 110
가. 본능(Id 111
나. 자아(Ego 11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