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서상세보기

도서명 교육과정 재구성, 프로젝트수업을 탐하다
저자 신지승
출판사 행복한미래
출판일 2022-03-27
정가 14,800원
ISBN 9791186463604
수량
│프롤로그│ 교육과정 재구성의 꽃은 프로젝트 수업이다

1부. 프로젝트 수업 전략, 교사와 교사가 함께 실천하다
01. 프로젝트 실천 전략, 큰 그림을 그리다
02. [프로젝트 수업 0단계] 프로젝트 수업 문화의 바탕, 기본 학습 능력을 장착하다
03. [프로젝트 수업 1단계] 프로젝트 열기: 프로젝트 수업의 첫 시작
04. [프로젝트 수업 2단계] 프로젝트 수업의 베이스캠프, 기본 지식이 중요하다
05. [프로젝트 수업 3단계] 프로젝트 수업의 핵심, 탐구 활동을 펼치다
06. [프로젝트 수업 4단계] 프로젝트 수업의 완성, 피드백을 제공하다
07. [프로젝트 수업 5단계] 프로젝트 수업의 시작과 끝, 결과물을 공개하다
08. [프로젝트 수업 6단계] 프로젝트 닫기: 성찰하다 그리고 공유하다
<프로젝트 수업 톡! Talk?> 프로젝트 수업, 구성주의와 지필 평가를 저격하다

2부. 참 좋은 열두 살, 프로젝트 수업으로 성장하다
00. ‘어떻게 프로젝트 수업을 실천했을까’가 궁금하다면?
01. 신(新농사직설: 생태 감수성을 키우다
02. 남대구 문화유산 탐험대: 문화를 알고, 느끼고, 보다
03. 우리 민족 대단해요: 역사와 민족에 대한 자긍심
04. 백년의 약속: 헌법과 깨어 있는 삶
05. 소나기 문학상: 문학 감수성을 꽃피우다
06. 하룻밤 두 날: 내가 만드는 1박 2일 여행의 참맛
<프로젝트 수업 톡! Talk?> ‘프로젝트 수업’이라는 이름은 중요하지 않다

3부. 프로젝트 수업 레시피: 수업에 일상을 더하다
00. ‘어떻게 프로젝트 수업을 계획할까’를 고민한다면?
01. 5학년은 처음이라: 친구, 교실 그리고 프로젝트와의 만남
02. 신(新농사직설 시즌2: 자연과 어우러지는 삶
03. 진천의 별밤 이야기: 교실 캠핑 프로젝트
04. 스쿨 오브 뮤지컬: 예술 감수성을 꽃피우다
05. 꿈꾸는 운동장: 학년 운동회 프로젝트

│에필로그│프로젝트 수업은 아이
= 교육과정 재구성, 프로젝트 수업을 <탐>하다. =
교육과정 문해력은 교사 전문성을 발휘하여 성취기준으로 바탕으로 상상력을 발휘하여 자유롭게 수업을 만드는 교육과정 재구성 수업이다. 저자는 ‘프로젝트 수업’을 이런 교육과정 재구성 수업의 꽃이라고 말한다. 교사는 프로젝트 수업을 만들어 실행하면서 교육과정 문해력이라는 전문성을 마음껏 발휘할 수 있다. 학생들은 스스로 계획하고 친구들과 함께 문제를 해결하는 경험을 통해 성취기준 도달뿐만 아니라 다양한 미래 역량도 함양할 수 있기 때문이다. 이 책은 독자들에게 프로젝트 수업을 직접 실천해 보기를 권하고 있다.

= 프로젝트 수업, <실천> 전략을 공개하다. =
‘프로젝트 수업을 계획했는데 어떻게 시작해야 할지 모르겠어요.’
주변을 보면 프로젝트 수업 계획은 있지만, 선뜻 시작하지 못하는 교사들이 많다. 여러 프로젝트 책에는 이렇게 하고, 저렇게 하면 된다고 안내되어 있지만 정작 선생님들의 머릿속에서는 수업 장면이 명확하게 그려지지 않기 때문이다. 이 책은 교사들의 이런 고민을 해결하기 위한 실천 전략을 공개하고 있다. 여러 해 동안 동학년 및 참좋은연구회 선생님들과 프로젝트 수업을 기획하고 실행한 결과를 바탕으로, 프로젝트 수업을 실천하는 방법을 구체적인 실제 과정에 따라 보여준다.

= 참 좋은 열두 살, 프로젝트 수업으로 <성장>하다. =
교사들이 생각하는 좋은 수업은 최종적으로는 학생들을 ‘성장’시키는 수업이다. 저자는 프로젝트 수업이 이런 좋은 수업을 하는 데 유용한 도구가 되기를, 그리고 프로젝트 수업을 통해 우리 아이들이 더욱더 성장하기를 바란다. 이런 마음으로 저자는 그동안 동학년 그리고 ‘참좋은연구회’라는 교사학습공동체 회원들과 함께 계획하고 실천한 5학년 프로젝트 수업 사례를 소개하고 있다. 독자들은 이 책을 통해 학생들이 프로젝트 수업을 통해 성장하는 모습을 직접 확인할 수 있다.

= 교육과정 재구성, 교사 전문성을 <완성>하다. =
이 책은 크게 3부로 구성되어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