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머리말
서론
Ⅰ 한국미술의 성격
1. 한국미술의 본질 2.외래 미술의 수용
Ⅱ 한국미술사의 구분
1. 지역 구분 2. 시대 구분
제1장 선사시대의 미술
Ⅰ 시대 개관
Ⅱ 암각화
Ⅲ 조각
Ⅳ? 공예
1. 토기 2. 청동기 3. 기타
제2장 고구려의 미술
Ⅰ시대 개관
Ⅱ 회화
1. 일반회화 2. 무덤벽화
Ⅲ 불교조각
Ⅳ 공예
1. 금속공예 2. 토기 3. 기와
Ⅴ 건축
1. 도성과 궁궐터 2. 절터 3. 무덤
제3장 백제의 미술
Ⅰ시대 개관
Ⅱ 회화
Ⅲ 불교조각
Ⅳ 공예
1. 금속공예 2. 토기 3. 기와와 벽돌 4. 기타
Ⅴ 건축
1. 도성과 궁궐터 2. 절터 3. 탑과 석조미술 4. 무덤
제4장 신라의 미술
Ⅰ시대 개관
Ⅱ 회화와 서예
Ⅲ 조각
1. 불교조각 2. 무덤 출토 토우
Ⅳ공예
1. 금속공예 2. 토기 3. 기와 4. 기타
Ⅴ 건축
1. 궁성 2. 절터 3. 탑 4. 무덤
제5장 가야의 미술
Ⅰ시대 개관
Ⅱ 회화
Ⅲ 공예
1. 금속공예 2. 토기 3. 유리
Ⅳ 건축
1. 무덤
제6장 통일신라의 미술
Ⅰ시대 개관
Ⅱ 회화와 서예
Ⅲ 조각
1. 불교조각 2. 기타
Ⅳ 공예
1. 불교공예 2. 무덤 출토품 3. 토기 4. 기와와 벽돌
Ⅴ 건축
1. 도성과 궁궐터 2. 사찰 3. 탑과 석조미술 4. 무덤
제7장 발해의 미술
Ⅰ시대 개관
Ⅱ 회화
Ⅲ 조각
1. 불교조각
Ⅳ 공예
1. 금속공예 2. 토기와 도자기 3. 기와와 벽돌
Ⅴ 건축
1. 궁성 2. 절터 3. 탑과 석등 4. 무덤
출판사 서평
한국미술사학계의 큰 스승, 삼불 김원용과 안휘준
이번 개정을 위한 집필은 사실상 필자 혼자서 수행하였다. 주 저자인 삼불 선생께서 10년 전인 1993년에 타계하셨기 때문에 나누어 할 수가 없었다. 그래서 이번의 작업에서는 삼불 선생께서 쓰셨던 부분까지 필자가 모두 빠짐없이 읽으면서 과감하게 개정하였다.……그 결과 달라진 부분과 사항들이 앞에서 언급한 바와 같이 허다하다. 안악 3호분 주인공의 국적과 국보 83호인 금동미륵반가사유상의 국적이 바뀐 것은 그 중 일부의 예에 불과하다. 30년간 한국미술사를 강의하며 나이든 제자의 이...
한국미술사학계의 큰 스승, 삼불 김원용과 안휘준
이번 개정을 위한 집필은 사실상 필자 혼자서 수행하였다. 주 저자인 삼불 선생께서 10년 전인 1993년에 타계하셨기 때문에 나누어 할 수가 없었다. 그래서 이번의 작업에서는 삼불 선생께서 쓰셨던 부분까지 필자가 모두 빠짐없이 읽으면서 과감하게 개정하였다.……그 결과 달라진 부분과 사항들이 앞에서 언급한 바와 같이 허다하다. 안악 3호분 주인공의 국적과 국보 83호인 금동미륵반가사유상의 국적이 바뀐 것은 그 중 일부의 예에 불과하다. 30년간 한국미술사를 강의하며 나이든 제자의 이러한 개정을 삼불 선생께서는 특유의 너털웃음으로 기꺼이 받아주실 것으로 확신한다.
-p. 11, 머리말 중에서
『한국미술의 역사-선사시대에서 조선시대까지』는 한국에 고고학과 미술사학이라는 학문이 뿌리는 데 결정적인 역할을 한 고고미술사학계의 태두 김원용 선생과 한국미술사 분야의 대표적인 학자 안휘준 선생이 학자적 사명감을 갖고 함께 쓴 입문서다.
이 책은 새롭지만 또한 오랜 역사(!를 지녔다. 그 시작은 1968년으로 거슬러 올라간다. 삼불 선생이 1968년에 『한국미술사』 초판을 내놓은 뒤, 이 책은 1973년에 한 차례 증보되고, 1986년부터 전면적인 개정 작업을 거쳐 김원용?안휘준 공저로 1993년에 『신판 한국미술사』(서울대학교 출판부로 재출간되었다. 거의 모든 부분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