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열이 높은 우리나라에서 학업문제는 매우 중요한 문제라고 할 수 있다. 많은 부모들이 자신의 자녀가 공부를 더 잘 하기를 바라지만 기대만큼 결과가 따라주지 않을 때가 많다. 저자는 학업에 방해되는 요소에는 여러 가지가 있으며 특히 정서적, 행동적 요인에 결함이 있을 때 상담을 통해 해결하여 학업성적을 향상시킬 수 있다고 말하고 있다. 실제로 학생들에게 적용하여 박사학위를 취득한 ‘현실요법적 자기조절학습 상담 프로그램’은 학업문제를 가진 학생들의 동기, 행동, 인지적 학습전략 등의 통합적인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방법으로서 제시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