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컬러화보]
머리글
1. 미학과 그 관점 … 9
2. 미의 법칙과 그 인식 … 11
3. 미학의 일반적 대상 … 13
4. 미적 작용과 대상 … 16
5. 분리와 결합 … 18
6. 형식과 내용, 질료와 소재 … 19
7. 관조·감상·평가·생산성 … 23
8. 자연미·인간미·예술미 … 28
9. 미의 형이상학 … 31
10. 형식미학과 표현미학 … 34
11. 심리학적 미학과 현상학적 미학 … 36
12. 미적 대상의 구조와 존재형태 … 40
13. 실재와 가상 … 44
14. 모방과 창조 … 48
Ⅰ 현상관계
1 심미작용의 분석 … 55
1 지각 일반 … 55
a 투시?b 지각의 범위?c 감정적 성분
2 미적 지각 … 63
a 근원적 관점?b 동시적 소여와 계시?c 형상의 상론?d 미적 관계에 있어서의 지각의 지도
3 관조와 쾌감 … 76
a 미적 지각에 있어서의 감정적인 것?b 지각과 관조?c 가치감정의 역할?d 쾌감·만족·완상?e 칸트의 ‘미적 만족’설
2 미적 대상의 구조 … 86
4 작용분석과의 관련 … 86
a 대상의 관조와 계층?b 수정의 필요?c 미적·자율적 쾌감의 지위
5 객관화의 법칙 … 92
a 질료의 역할?b 정신적 내용과 살아 있는 정신?c 객관화한 정신?d 전경과 후경
6 표현예술의 전경과 후경 … 104
a 문제와 탐구의 구분?b 조각작품의 성층?c 도화와 회화?d 시문학에 있어서의 근본관계?e 문학작품에 있어서의 중간층?f 연극과 배우의 예술?g 실현과 현실소외
7 비표현예술의 전경과 후경 … 128
a 자유스런 형식의 유희?b 음악미?c 음악적 후경의 현상?d 작곡과 연주?e 건축의 후경?f 실제적 목적과 자유형식?g 장식의 지위
3 자연미와 인간미 … 150
8 미적 대상으로서의 인간 … 150
a 인간미의 현상?b 미와 도덕적 가치 및 생명가치의 관계?c 유형의 현상?d 생활의 상황과 연극성
9 자연미 … 162
a 생물의 미?b 역학적 조직의 미?c 풍경의
인류미학 즉 역사와 문화의 의미를 탐구한 위대한 저서
《미학이란 무엇인가》!
미학의 거장 하르트만이 밝혀낸 우주는
존재론적 미학의 장(場이다!
21세기 현대사회는 문화·예술 영역의 비중이 비약적으로 늘어나고 있으며, 그에 따라 미학에 대한 관심도 폭발적으로 증가하는 추세다. 하르트만은 실제 세계에서 접하게 되는 미적 영역 전체를 수용할 수 있는 미학의 관점에 답하고 있다.
미학은 미와 예술을 대상으로 다루는 학문이다
미학(美學, Aesthetics은 자연·인생·예술에 담긴 아름다움의 현상이나 가치 그리고 체험 ...
인류미학 즉 역사와 문화의 의미를 탐구한 위대한 저서
《미학이란 무엇인가》!
미학의 거장 하르트만이 밝혀낸 우주는
존재론적 미학의 장(場이다!
21세기 현대사회는 문화·예술 영역의 비중이 비약적으로 늘어나고 있으며, 그에 따라 미학에 대한 관심도 폭발적으로 증가하는 추세다. 하르트만은 실제 세계에서 접하게 되는 미적 영역 전체를 수용할 수 있는 미학의 관점에 답하고 있다.
미학은 미와 예술을 대상으로 다루는 학문이다
미학(美學, Aesthetics은 자연·인생·예술에 담긴 아름다움의 현상이나 가치 그리고 체험 따위를 연구하는 학문이다.
본디 ‘미적’이라는 말은 우리가 세계에 대해 어떻게 지각할 것인가를 결정하기 위해 취하는 어떤 태도의 특성을 가리키기 위한 것이고, ‘예술적’이라는 말은 우리가 무엇을 창조한다 할 때 그 창조활동의 특성을 지적하기 위한 것이다. 여기에서 ‘미적 경험’이라든가 ‘예술적 창조’라는 말이 나오게 된다.
서유럽 미학의 초기단계에서는 미론과 예술론의 문맥이 저마다 달리 발전하고 있다. 곧 미적 경험은 미론의 문맥이고 예술은 창조론의 문맥에 속한다. 오늘날에는 예술이 주된 관심거리이지만 고대 이후 근대에 이르기까지는 미가 주된 관심사였다.
그렇다면 미를 논할 때 예술이라 할 만한 것들은 어떻게 이해되었을까? 맨 처음에는 없었던 말과 체제가 성립되었다면 그 성립 과정은 어떻게 이루어졌을까? 하르트만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