뼈를 줍고, 뼈를 발라내고, 뼈를 이어 붙이며,
텅 빈 과학실을 ‘해골의 방’으로 만들기까지, 그 15년간의 기록!
상상을 초월하는 재미있는 수업이 이루어지고 있는 학교가 있다. 일본의 한 대안학교인 자유숲 중고등학교에서는 학교 주변에서 주운 동물 사체를 실습 재료로 하여 해부를 하고 골격 표본을 만든다. 학교 과학실을 배경으로, ‘뼈’라는 매혹적인 소재를 가지고 풀어내는 이야기들은 때로는 재기넘치는 발랄함으로, 때로는 생명에 대한 작은 과학자들의 진지한 탐구정신으로 우리에게 감동을 준다. 두 명의 저자 중 하나인 모리구치 미쓰루의 전작 ≪우리가 사체를 줍는 이유≫와 연결선상에 있는 작품으로, 이번에는 해부가 아닌 골격 표본 만들기를 중점적으로 다루었다. ≪뼈의 학교≫라는 제목에서 알 수 있듯이 이 책은 오롯이 뼈에 관한, 뼈를 위한, 뼈가 주인공인 책이다.
선생님과 학생들이 주고받는 과학 레이스
자유숲 중고등학교의 과학 선생님인 모리구치 미쓰루와 야스다 마모루가 ‘뼈’라는 하나의 주제를 가지고 주고받으며 저술했다. 개성이 넘치는 두 저자는 같은 뼈를 보더라도 심사가 서로 달라, 모리구치는 죽은 동물을 주워 오는 것에 더 열중하고 야스다는 골격 표본을 만드는 작업에 더 흥미를 느낀다. 둘의 공동 집필을 통해 각자가 자신 있는 전문 분야를 다루면서, 이야기는 더욱 빛을 발한다.
이들은 자신들이 가르치는 학생들이 생물에 관심을 갖게 되고 더 나아가 골격 표본을 만들어 과학실을 뼈로 가득 채우는 과정들을 지켜보게 된다. 다양한 아이들은 다양한 관심사를 가지고 있으며, 각자 다른 성장 과정을 보여 주고, 두 저자는 그 속에서 매우 신나 하며 그들을 돕는다. 때로는 그들과 경쟁을 하기도 하는데, 학생이 돌고래를 주워 오면 선생님은 고래 뼈 정도는 주워 와야지, 하며 바닷가로 달려가는 식이다.
그들의 일상은 여느 중고등학교와 마찬가지로 잔잔할지 모르나, ‘생명’이라는 주제를 다루면서 자신들의 학교생활을 매우 특별하게 만들어 간다. 프라이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