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작하기 전에… (1
시작하기 전에… (2
시작하는 글
1. 건축 작업에 필수적인 명령어 확인
1 고급 도구 설명 보이기
2 청크 경계 보이기
3 히트박스 표시
4 게임모드 바꾸기
5 플레이어의 좌표 정보 저장하기
연습문제 1-1
연습문제 1-2
2. 3차원 직각 좌표계 이해하기
1 플레이어의 현재 위치 좌표를 보여 주기
2 직각 좌표계에서 좌표축과 평행한 직선 그리기
3 면 그리기(만들기
4 정육면체 만들기
연습문제 2-1
연습문제 2-2
연습문제 2-3
연습문제 2-4
3. 파티클을 이용한 극 좌표계 이해하기
1 파티클이 아닌 다른 것으로 연습한다면…
2 기본 파티클 만들기
3 상세 속성 코드를 모두 적용한 파티클
4 플레이어를 따라다니는 파티클 만들기
연습문제 3-1
연습문제 3-2
연습문제 3-3
4. 공간도형 만들기 (fill로 만드는 육면체를 제외한 도형들
1 기하학에 근거한 이 책의 명령어 기법을 활용해 만든 다리 구경하기와 기본기 연습
연습문제 4-1
연습문제 4-2
연습문제 4-3
연습문제 4-4
2 대형 건축에 도움을 주는 보조선과 개체를 이용한 객체지향 건축 코딩
연습문제 4-5
연습문제 4-6
끝내는 글
함께한 친구들
논리적 사고와 재미를 동시에 올리는
『마인크래프트로 배우는 코딩: 대형 건축』
외국에서는 논리적 사고력을 향상시키기 위한 방법으로 이미 예전부터 코딩 교육을 의무적으로 시행해 오고 있다. 국내에서도 그 필요성과 중요성에 주목하고 있지만, 현실적으로 보편적인 교육환경에 적용되기까지는 아직 많은 시간과 노력이 필요한 상황이다. 그렇기 때문에 본 도서와 같은 부가적인 교육 콘텐츠가 필요한 것이다.
이 책에서는 ‘개체를 이용한 객체지향 프로그래밍’을 익히는 것에 중점을 두고 있다. 방대한 양의 복잡한 프로그래밍을 단순화시킨 기능별 코딩을 이용하여 수행하도록 방식을 익히는 것이다. 저자는 이와 같은 작업이 가능하도록 만드는 방법을 함께 익히고 반복적인 연습을 해 보는 이 책을 통해 “3차원 공간도형을 객체지향 코딩을 통해 만들고 조합하여 여러분의 건축 능력이 최상급이 되도록 도와줄 것”이라고 자부하고 있다.
이 책은 코딩의 기초를 설명하는 설명서가 아니기 때문에 기초 명령어를 모르는 상태의 수준이라면 도서의 내용을 따라갈 수 없을 것이다. 그러나 기본적인 마인크래프트 지식과 코딩 능력을 갖추고 있다면 책 속의 과제들을 따라 해 보며 즐겁게 코딩 능력을 업그레이드할 수 있을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