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서상세보기

도서명 에밀
저자 J.J.루소
출판사 동서문화사
출판일 2007-11-01
정가 16,000원
ISBN 9788949704357
수량
목차
머리글
제1부 신체를 속박않는 양육 - 에밀 유년기
제2부 신체와 감각훈련 - 5살에서 12살
제3부 지능발달 기능교육 - 12살에서 15살까지
제4부 도덕심과 종교의식 교육 - 15살에서 20살까지
제5부 에?밀 소피와 결혼 - 20살에서 결혼까지
인간적 교육 나직한 울림
장 자크 루소 연보
출판사 서평
인간 교육에 대한 혁명적 외침!
인위적 교육을 비판
전인교육과 맞춤교육 실천의 도전!
자연으로 돌아가자! 인간 본성을 되찾자!
21세기에도 절대 유효한 교육 방향을 제시한다
에밀의 구상
루소?는 『에밀』을 통해 그의 근본관념이자 모든 사색의 출발점인 본연의 인간을 연구하였다. 즉『에밀』은 이야기 식으로 쓴 인간론이며 문명비평서라고 할 수 있다. 또한 이 책은, 이론과 가정(假定이 교묘히 조화된 독자적인 표현형식의 걸작이며 일종의 사상문학으로서 오늘날까지도 세계적으로 널리 읽히고 있다.
루소가 『에밀』을 완성하기까지...
인간 교육에 대한 혁명적 외침!
인위적 교육을 비판
전인교육과 맞춤교육 실천의 도전!
자연으로 돌아가자! 인간 본성을 되찾자!
21세기에도 절대 유효한 교육 방향을 제시한다
에밀의 구상
루소는 『에밀』을 통해 그의 근본관념이자 모든 사색의 출발점인 본연의 인간을 연구하였다. 즉『에밀』은 이야기 식으로 쓴 인간론이며 문명비평서라고 할 수 있다. 또한 이 책은, 이론과 가정(假定이 교묘히 조화된 독자적인 표현형식의 걸작이며 일종의 사상문학으로서 오늘날까지도 세계적으로 널리 읽히고 있다.
루소가 『에밀』을 완성하기까지는 20년간의 사색과 3년간의 집필기간이 필요했다. 그만큼 교육에 대한 그의 오랜 관심을 세심하게 집약하고 있다. 이 『에밀』의 전신은, 그가 28세 때 리용의 마블리 집안에서 가정교사를 할 당시 남자아이를 위해 쓴 「생트 마리님을 위한 교육안」으로 전해지고 있다.
그런데 루소는 독학과 자습으로 교양을 쌓았을 뿐 전혀 교육을 받은 적이 없었다. 그런 그가 『에밀』을 썼다는 것은 특이하고 역설적인 일이 아닐 수 없다. 그의 아버지는 기껏해야 어린 루소에게 공상적인 연애소설을 읽어주는 것으로 그의 역할을 다 할 뿐이었다. 그의 청년 시절에는 바랑 부인을 비롯한 몇 사람의 좋은 지도자나 조언자가 있긴 했으나, 그들은 그의 인격도야에 작은 도움을 주었을 따름이다. 이런 루소가 가정교사를 함으로써 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