머리말_ 왜 좋은 관계가 필요한가·
1장. 관계를 맺기 위한 준비
1_ 관계를 포근하게 만드는 교실 환경
2_ 아이들의 관계를 담아내는 교실 만들기
[유용한 활동과 놀이] 우리 모두를 격려하는 ‘애교 가위바위보’ · 모두를 응원하는 줄서기 가위바위보 · 너를 응원해!
2장. 관계의 시작
1_ 경쟁을 넘어 나눔과 정감 넘치는 따말 카드 모으기
2_ 하루의 관계를 시작하는 아침 인사 미션
3_ 나만의 특별한 몸짓
4_ 책 속 문장으로 시작하는 특별한 아침
5_ 나를 돌아보고 마음을 나누는 고요한 시간
6_ 두근두근 보물찾기
[유용한 활동과 놀이] 돌아가며 이름 빨리 말하기 · 이름을 부르면 공을 잡아요 · 이름을 부르면 휴지를 잡아요
3장. 나와 너를 이해하고 협력하기
1_ 우리를 위해 나에게로 떠나는 여행
2_ 오늘 친구가 전학을…
3_ 우리가 관심을 주고받는 법
4_ 친구의 눈 속에서 마주하는 내 모습, 눈부처
5_ 함께라면 할 수 있어! 학급 미션
6_ 마음을 연결하는 UFO
7_ 협력과 화합을 위한 공중 줄타기
8_ 태어나서 고마워! 우리가 책임지는 친구 생일
9_ 아이들이 주인공이 되어 협력하는 운동회
[유용한 활동과 놀이] 성공을 맛보게 하는 미로 탈출 1단계 · 성공을 맛보게 하는 미로 탈출 2단계 · 성공을 맛보게 하는 미로 탈출 3단계
4장. 소통과 문제 해결
1_ 놀이로 배우는 의사소통
2_ 도란도란 명패 만들기_ 일대일 대화
3_ 도란도란 명패 만들기_ 모둠 활동
4_ 다툼 해결 의사소통 ‘톡톡톡’
5_ 나와 너의 고민타파! 친구와 함께 고민 해결하기
6_ 날마다 하는 10분 학급회의
[유용한 활동과 놀이] 함께하는 맛을 느끼는 징검다리 1단계 · 함께하는 맛을 느끼는 징검다리 2단계 · 함께하는 맛을 느끼는 징검다리 3단계
5장. 관계의 매듭짓기
1_ 방과 후에 함께하는 특별한 시간
2_ 나와 너의 업업! 우리 모두
관계가 먼저다
한 연구 조사에서는 초등학교 1학년 아이들의 입학 첫날의 긴장감과 두려움으로 인한 스트레스가 전쟁에 나가는 군인이나 수능을 앞둔 고3 수험생의 스트레스와 맞먹는다고 한다. 이런 스트레스는 비단 1학년에게만 있는 것은 아니다. 정도는 달라도 거의 모든 학년의 아이가 일 년 중 가장 긴장하는 때가 새 학기 첫날일 것이다. 친한 친구와 같은 반이 되면 마음을 놓지만, 그렇지 않으면 혼자라는 느낌이 강할 수 있다.
이런 불안과 스트레스를 줄이고 아이들이 학급에서 잘 생활할 수 있으려면, 교실이 물리적으로나 정서적으로 안전한 곳이고, 선생님과 친구들이 자신을 응원해주고 지지해준다는 것을 느껴야 한다. 자신의 감정을 알아차리고 표현할 수 있고, 다른 사람의 감정에 공감해줄 수 있으며 함께 즐거운 경험을 많이 해야 한다. 사랑하고 사랑받으면서 행복하게 살아갈 수 있는 관계력을 키워주어야 한다.
좋은 관계를 맺는 것이 선행되어야 하는 이유는 저자들은 다음과 말에서 확인할 수 있다. “농부에게 아주 좋은 씨앗과 뛰어난 경작 기술이 있습니다. 하지만 땅이 딱딱하게 얼어 있다면 씨앗이 뿌리를 내릴 수 있을까요? 그 땅이 적절한 습기와 영양분이 없이 메말랐다면 뿌리가 내렸더라도 자랄 수 있을까요? 교사가 좋은 교육 내용과 교수학습 기술을 갖는 것은 매우 중요합니다. 하지만 씨를 뿌리기에 앞서 땅을 잘 갈아서 부드럽게 해주고 영양분을 충분하게 주는 것처럼 우리는 가르치기 이전에 아이들의 마음 밭을 부드럽게 만들어야 합니다. 그래야 우리의 가르침을 기꺼이 받아들이고 스스로 키워나가고 성장할 수 있으니까요.”
교사가 아이들의 눈을 바라보며 이야기에 귀 기울이고 손을 잡기 시작하자 아이들이 교사를 바라보며 이야기에 귀 기울이고 교사의 손을 잡기 시작했다. 비로소 수업이 이루어질 수 있는 회로가 연결된 것이다. 그 뒤 관계를 더욱 행복하고 즐거우며 깊고 풍요롭게 해주는 여러 활동을 하면서 수업도 좋아지기 시작했다. 물론 교사와 학생들의 삶도 더 나아져 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