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서상세보기

도서명 아무튼, 아침드라마 : 우리는 마치 예방주사를 맞듯 매일 아침드라마를 보기 시작했다
저자 남선우
출판사 위고
출판일 2022-03-05
정가 12,000원
ISBN 9791186602706
수량
마지막 파티
아침드라마 복용법
아침드라마는 비극인가 희극인가
정상가족 신화의 대항마
불륜 왕국의 유일한 반역자
김치 싸대기와 주스 폭포
아침드라마의 1부 리그 진출
그때는맞고지금은틀리다
이상란 여사의 주요 일과
무지갯빛 아침의 회색빛 댓글창
조연의 삶 1
조연의 삶 2
막장이란 무엇인가
아침드라마의 9와 4분의 3번 승강장
우리에겐 애도의 시간이 필요하다
B급 영화와 아침드라마
9문 9답
좋은 드라마와 좋아하는 드라마
아침드라마의 귀환을 기다리며
_세 모녀는 마치 예방주사를 맞듯 아침드라마를 보기 시작했다
본격적으로 일일 아침드라마를 즐겨 보게 된 것은 15년 전쯤. 막 직장 생활을 시작한 저자와 막 대학 생활을 시작한 동생, 동생의 이른 등교에서 해방된 엄마는 자연스럽게 함께 아침드라마를 보며 하루를 시작했다. 잠이 덜 깬 상태로 TV 앞에 앉으면 사랑과 배신과 거짓말과 위기와 모면과 극복과 복수가 쉴 틈 없이 일어나, 졸린 눈을 번쩍 뜨게 만들었다. 스케일은 다르지만 각자의 하루에도 사랑과 배신과 거짓말과 위기와 모면과 극복과 복수가 기다릴 것이기에, 세 모녀는 마치 예방주사를 맞듯 아침드라마를 보기 시작했다. 아침밥을 먹으며 머리를 말리며 눈썹을 그리며 아침드라마를 보고 나면 잠은 달아나고 전투력은 올라가 있었다. 하루를 시작할 준비가 된 것이다.

_아침마다 비극을 접하고 길을 나서는 사람치고는 꽤나 흥겨웠던 발걸음
그렇다면 아침드라마의 정체는 무엇일까? 희극이라 부르기에는 과하게 슬픈(? 설정, 비극이라 부르기에는 순진무구한 해피 엔딩. 이에 저자는 아침드라마는 “비극과 희극의 요소를 고루 갖춘 종합극으로서 경계를 횡단하는 급진성을 가지는 대단한 장르”라고 말한다. 무엇보다 아침드라마에 수시로 등장하는 상상을 초월한 가족 관계―남편의 전 부인의 동생을 사랑하고, 비혼모에 계약결혼을 하고―는 “법적 혼인으로 결속한 비장애인 시스젠더 헤테로 부부가 낳은 비장애인 시스젠더 헤테로 두 자녀”로 구성된 이른바 ‘정상가족’을 그저 조연을 넘지 못하는 평범하고 밋밋한 존재들로 만든다. 기준과 조금만 달라 보여도 색안경을 끼고 보는 현실과는 달리 아침드라마 속 세상에서는 그 어떤 형태의 가족도, 어느 누구 하나도 소외시키지 않는다. “머글들 사이에서 평생 자신이 이상한 존재라고 생각해왔던 해리포터가 호그와트에서 받았던 환대에 비유할 수 있을까? 아침드라마는 아침마다 우리의 인식의 폭을 넓혀주고 편협한 정상가족 이데올로기를 허무는 유연하고 급진적인 매체였던 것이다.”

_<한지붕 세가족>에서 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