머리말
파이썬 시작하기
Part 01
출력과 입력
1. 데이터를 모니터에 출력하기
Hello, World!
문자열 출력하기
숫자 출력하기
줄바꿈 없이 출력하기
다양한 출력 방법
2. 데이터를 키보드로부터 입력받기
입력받기
다양한 입력 방법
input( 함수의 입력값은 문자열!
Part 02
변수와 자료형
1. 변수(Variables
변수란
변수에 값을 저장하기(대입하기/할당하기
2. 자료형(Data Type
type( 함수를 사용하여 자료형 확인하기
a와 “a”, 9와 “9”의 차이?
input( 함수를 통해 입력받은 값의 자료형은?
3. 형변환(자료형 바꾸기
(문자열을 정수형으로 바꾸기
(문자열을 실수형으로 바꾸기
그 밖의 형변환 방법
Part 03
기본 연산자
1. 산술 연산자
산술 연산자의 사용
문자열 사이에서 “+”는 붙이기, “*”는 반복
2. 대입(할당 연산자
대입 연산자의 사용
i = i + 1
3. 비교 연산자
비교 연산자의 사용
“=”와 “==”
4. 논리 연산자
논리 연산자의 사용
Part 04
숫자 데이터와 문자 데이터
1. 숫자 데이터
사칙연산 프로그램
소수점 이하 n번째 자리까지 출력하기
2. 문자 데이터
2-(1 문자열 인덱싱
인덱스는 0번부터 시작
음수 인덱스는 -1번부터 시작
공백도 문자!
2-(2 문자열 슬라이싱
2-(3 문자열 함수
문자열 길이 구하기
문자열 검색: (문자열에서 특정 문자의 위치 구하기
문자열에서 특정 문자의 개수 구하기
문자열 치환: (문자열에서 특정 문자를 다른 문자로 바꾸기
대문자 ↔ 소문자
문자열 분할: “Hello World”를 “Hello”와 “World”로 나누기
Part 05
리스트(List
1. 리스트?
2. 리스트 만들기
빈 리스트 만들기
서로 다른 자료형을 함께 포함하는 리스트
< 책 속으로>
세상이 바뀌어 많은 사람들이 코딩에 관심을 갖게 되었습니다. 누구나 코딩을 배워야 한다고 생각하여 초·중·고, 그리고 대학의 교육과정에 포함하고 있습니다. 미래에는 컴퓨팅 사고와 문제해결능력이 꼭 필요한데, 코딩이야말로 이러한 능력을 잘 기를 수 있는 방법이기 때문입니다.
이러한 시류에 맞물려 컴퓨팅 사고, 창의적 문제해결력, 소프트웨어 교육 등 다양한 이름을 한 코딩 교육에 파이썬이 많이 사용됩니다.
p. 5
i = i + 1은 수학에서는 성립하지 않지만, 프로그래밍에서는 올바른 문장입니다. 그래서 프로그래밍을 처음 접한 학생들이 많이 헷갈리는 부분인데요, 금방 익숙해지실 것입니다.
프로그래밍에서 “=”는 대입 연산자이므로, i = i + 1은 우항의 값을 좌항에 대입(할당하는 명령문입니다. 연산의 결과 변수 i의 값은 1만큼 증가하게 됩니다.
이때, 꼭 기억해야 할 것이 있습니다. i = i + 1 명령문 전에 변수 i의 값이 먼저 할당되어야 한다는 점입니다. i = i + 1은 변수 i를 1만 증가시키는 것이므로, 변수 i 값이 먼저 필요하다고 생각하면 조금 더 이해하기 쉽겠죠?
p. 51
잠깐! 여기 함수의 중요한 특징이 있습니다. 바로, 함수는 재사용이 가능하다는 점입니다. 프로그램을 만들 때 같은 코드가(내용이 반복될 경우, 반복되는 명령어들을 함수로 만들어두면 함수 이름만 사용하여 함수에 포함된 명령어들을 몇 번이고 다시 수행할 수 있습니다.
또한 프로그램이 크고 복잡해질 경우 프로그램의 기능을 나누고, 기능별로 함수를 만들어 사용할 경우 프로그램의 관리 및 유지 보수가 용이하고 프로그램의 복잡도를 낮출 수 있습니다.
p. 14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