차 례
머리말 _04
들어가는 말 _10
1부 카드에서 하나후다로
서양의 카드, 일본과 만나다 _13
일본의 짝맞추기 놀이 _21
1 가이아와세 _21
2 우타카르타 _24
3 에아와세카르타 _28
4 백인일수카르타 _29
5 이로하카르타 _31
하나후다의 등장 _33
1 일본식 서양카드의 유행 _33
2 일본식 카르타인 하나후다의 등장 _40
3 하나후다의 탄생 _49
메이지시대의 하나후다 _56
1 금지와 해금 _56
2 이토 히로부미와 하나후다 _65
3 하나후다의 전성시대 _68
4 닌텐도의 하나후다 _71
2부 하나후다와 일본 문학
하나후다와 일본 시문학 _74
하나후다의 12달 _83
홍단과 청단 그리고 와카 _107
하나후다에 나오는 히데요시와 천황 _111
3부 화투와 한국
하나후다, 화투가 되다 _123
1 조선에 유입된 하나후다 _123
2 청일전쟁과 하나후다 _125
화투의 유입과 화투타령 _137
1 화투타령 _137
2 화투와 하나후다의 차이 _143
화투의 확산 _148
한국에서의 대중화 _158
나가는 말 _168
참고문헌 _170
화찰(花札이 화투(花鬪가 된 이유는?
화투의 원조 격인 일본의 하나후다는 등장 초기부터 그다지 높은 도박성을 띠고 있지 않았고 이러한 경향은 메이지시대에도 비슷하였다. 그러나 한국에서는 일본의 화투, 하나후다가 한자 발음인 화찰이 아닌 화투라는 이름으로 사용되었다는 것부터 투전의 대용품, 즉 도박의 도구로 사용되었다는 것을 알 수 있다. 하나후다는 한국에 들어와 여러모로 변형을 겪게 된다. 그동안 화투의 그림에도, 순서에도, 놀이방법에도 무시 못 할 변화들이 있었다. 화투는 다양한 한국의 사정을 담은 고스톱 등의 게임규칙을 만들어 내기도 한다. 놀이를 하나의 문화현상이라 볼 때, 화투는 일본에서 만들어졌으나 한국에서 재해석되어 유행한 한국의 문화라 보아야 할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