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서상세보기

도서명 놀이중심 교육과정으로 여는 유아중심 놀이생활 : 놀이로 디자인하는 유치원 첫 학기
저자 이혜주 외공저
출판사 맘에드림
출판일 2022-03-21
정가 20,000원
ISBN 9791189404628
수량
추천사
저자의 말. 유아가 주도하는 놀이중심 교육의 의미


PART 01 유아중심 놀이중심 교육과정을 디자인하다!
“놀이로 시작해서 놀이로 끝나는 유아교육”

유아중심·놀이중심 교육과정, 어떻게 시작할까? / 자연에서 발견한 놀이의 실마리 / 아이처럼 놀이에 몰입하여 진심으로 즐겨라! / 얘들아, 어떤 놀이를 하고 싶니? / 함께할수록 배가되는 교사들의 힘 / 발현적 놀이, 어떻게 디자인할까요?


PART 02 발현적 놀이로 디자인하는 신학기 유치원 학급운영의 실제
“우리 함께 재미있게 놀자!”

01 놀이와 친해지는 3월, 모두모두 반가워요! ·“선생님, 유치원은 신기하고 재미있어요!”
유치원은 신기해요!(1~10일 / 유치원은 참 재미있어요!(11-20일 / 유치원의 첫 달을 마치며

02 놀이와 함께 배움이 쑥쑥 자라는 유치원 생활 “선생님, 자연은 신비로워요!”
친구들아, 봄꽃을 보았니?(1~2일 / 민들레야, 반가워!(3~12일 / 민들레야, 놀자!(13~25일 / 사랑스러운 민들레가 사는 신기한 땅·부모참여 수업(26~27일 / 첫 학기 학부모 참여수업을 마치며

03 아이들이 자발적으로 창조하고 참여하는 발현적 놀이 디자인 “안녕 구름아, 우리 함께 재미있게 놀자!”
주제망 짜기 / 주제 <새>의 놀이계획안 / 주제 <새>의 전개 과정 / 주제 <새>의 놀이를 마치며

부록
발현적 놀이로 자존감과 창의성이 샘솟는
놀이중심 교육과정,
어떻게 디자인하고 실천할 것인가?


놀이로 시작해 놀이로 끝나는 유아교육,
유아가 주도하는 발현적 놀이에 주목하다!

유치원, 어린이집 등 유아교육 현장에서 이루어지는 교육활동 대부분은 놀이를 통해 이루어진다. 그런데 왜 개정 누리과정은 새삼 놀이를 강조할까? 과거에도 유아교육 기관에서는 다양한 놀이활동을 통해 지적 발달은 물론, 타인을 배려하는 사회성을 키우기도 하며, 규칙의 의미와 중요성도 배웠다. 하지만 교사가 놀이를 주도하는 대신에 유아가 놀이 창조자로서 자신의 유능성을 존중받으며 놀이를 주도하는 판이 마련되면 놀이는 더욱 큰 힘을 발휘한다. 마음껏 창의성을 발휘하며 자유롭게 놀이를 변주하는 등 이전보다 훨씬 즐겁게 놀이에 몰입하는 동안 배움도 함께 깊어지는 것이다.
앞으로의 놀이는 단지 새로운 지식을 습득하게 하는 것만으로는 부족하다. 유아교육 현장에서 한 걸음 더 나아간 놀이 디자인의 구현에 주목해야 하는 이유이다. 놀이를 통해 배움에 대한 열린 태도라든가 자발적으로 탐구에 임하는 자세, 지적 호기심, 사회성, 창의성, 유연성, 자존감 등을 유아 스스로 자연스럽게 키워갈 수 있도록 제대로 된 놀이판을 깔아주어야 한다. 특히 교사는 유아들이 놀이하는 가운데 친구, 교사, 환경 등과 다양한 상호작용이 풍성하고 활발히 이루어지도록 지원해야 한다. 이와 함께 유아가 자연스럽게 놀이를 주도하고 자발적으로 참여하며 몰입하는 가운데 배움이 확장되는 놀이 디자인, 즉 유아중심 놀이중심 교육과정 구현에 대한 현장 교사의 고민도 한층 깊어졌다.


자연을 주제로 확장된 놀이중심 교육과정
교사, 발현적 놀이가 살아나는 놀이중심 교육과정으로
유아의 놀이 창조 본능에 응답하라!

개정 누리과정도 유아가 놀이 본능을 마음껏 발휘하여 자유롭게 놀이를 주도하는 ‘발현적 놀이’를 강조한다. 이것이 유아중심 놀이중심 교육의 핵심이다. 교사 주도로 모든 놀이가 전개되고, 종류와 방법, 순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