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서상세보기

도서명 찐 UXer가 알려주는 UX/UI 실무 가이드
저자 조은정
출판사 한빛미디어
출판일 2022-03-15
정가 24,000원
ISBN 9791162245132
수량
1부 UX란
1장 사용자 경험
1-1. 발명과 UX의 차이
1-2. 적재적소: 있어야 할 곳에 생겨야 할 모양으로
1-2-1. 학습에 의해서
지식 더하기_ 학습과 행동 그리고 반응속도
1-2-2. 본능에 의해서
지식 더하기_ 사람의 모든 행동은 설명할 수 있다
1-3. 과유불급: 과한 것은 아니함만 못하다
지식 더하기_ 마음 이론과 불쾌한 골짜기

2장 UX를 한다는 것
2-1. 하드웨어 UX: 앱이 UX의 전부는 아니다
2-2. 소프트웨어 UX: 많이 들어 본 UX
2-2-1. UX 기획: 하고 싶은 것
2-2-2. UI 기획: 해야 하는 것

2부 프로젝트 진행하기
3장 프로젝트 준비
3-1. 의도와 목적 파악하기
3-2. 관련 인원 구성(조직도
3-3. 최종 결과물 형태 정하기
3-4. 주요 분기점 찍고 가기
더 알아보기_ 프로토타이핑 툴

4장 프로젝트 시작
4-1. 진행 방법 결정하기
4-2. 구체적인 일정 짜기
4-3. 사양 확인하기

5장 UX 콘셉트 기획
5-1. 리서치(자료 수집
5-1-1. 보스에 관하여
5-1-2. 자료 조사: 적들의 동향 파악
5-1-3. 개발자 인터뷰: 적인가 동지인가
5-2. 콘셉트 빌딩 & 아이디에이션
5-2-1. 퍼소나: 쓸모없지만 안 하자니 아쉬운 것
5-2-2. 콘셉트 빌딩: 광팔기의 기술
5-2-3. 아이디어 골라내기: 될 법한 걸 고르자

3부 UI 기획 5 단계
6장 정리의 신 - 메뉴 트리
6-1. 중복 아이템 정리
6-2. 유사한 것끼리 묶어 주기
6-3. depth를 나눌 것인지 결정하기
6-4. 메뉴 간 이동 및 메뉴 제목 정리하기
지식 더하기_ 마법의 숫자 7

7장 일관성은 반드시 - General Rule
7-1. 영역 정하기
7-2. 요소 배치하기

8장 5초 안에 시선을 잡아라 - 키스크린
8-1. 표시할 내용 정하기
8-2. 중요도 정하기
8-3. 표현 방법 정하기
8-4. 디자이너에게 넘기
UX/UI 개념부터 실제 서비스 출시까지, 모든 과정을 담은 UX/UI 실무 가이드

UX/UI는 쉬운 분야가 아니다. 가장 이론적인 것부터 시작해 가장 실무적인 영역에서 평가받는 분야이기 때문이다. 다년간의 실무 경험으로 다져진 찐 UXer인 저자가 쉬운 개념 설명과 실제 프로젝트 사례를 통해 UXer로서 갖춰야 할 필수 역량을 한 권으로 정리했다. 이 책은 UX/UI를 제대로 배우고 싶은 사람들에게 필요한 내용만을 담은 선배의 보물 주머니이다.
★이 책에서 다루는 내용
1장 사용자 경험
UX란 무엇이며, 좋은 UX를 위해 전반적으로 지켜야 할 것들을 HCI의 이론들과 함께 살펴본다.
“가장 좋은 메뉴 구조는 새로운 브라우저를 처음 사용해보는 사용자가 ‘여기에 있을 것 같아서 메뉴를 열었을 때’ 바로 거기 있는 것”

2장 UX를 한다는 것
서비스 기획에서만 UX를 하는 것이 아니다. UX를 하는 분야를 알아보고, 각 분야에서 어떤 일들을 하는지 살펴본다.
“‘UX를 한다는 것’은 여러 분야에서 제품에 대해 고민하고 개선해 오던 것을 사용자의 경험에 중점을 두어 바라보는 것”

3장 프로젝트 준비
프로젝트를 시작하기 전에 미리 파악해두어야 하는 정보가 무엇인지 살펴본다.
“의견을 명확히 전달하고 소통하지 않으면 프로젝트가 산으로 가거나 병목현상이 발생할 수밖에 없다”

4장 프로젝트 시작
기획 작업을 시작하기에 앞서, 관련 부서와 협의하고 확인해야 할 내용을 살펴본다.
“뭔가를 미뤘을 때는 누군가는 그만큼 고생하게 된다는 것을 명심해야 한다”

5장 UX 기획
UX를 기획할 때 어떤 자료들을 수집해야 하는지 알아보고, 콘셉트를 세우고 아이디어를 선택하는 과정을 살펴본다.
“제품이나 서비스 결과가 좋으면 모두의 덕이거나 임원의 선견지명 덕분이고, 잘 안되면 ‘UX가 별로여서’라는 말을 듣는 자리가 UX팀이다”

6장 정리의 신 - 메뉴 트리
중복된 내용을 정리하고, 묶어서 다시 정리하기까지 서비스의 메뉴를 구성