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1장 아름다운 반란, 사회적 기업가
마이크로소프트를 떠나 ‘도서관 제국’으로 ―― 존 우드(John Wood 17
가난의 대물림을 끊는 ‘희망 학원’ ―― 얼 마틴 팰런(Earl Martin Phalen 29
기타로 사회?적 혁신을 연주하다 ―― 데이비드 위시(David Wish 41
필요에 따라 치료 받고, 능력에 따라 낸다 ―― 데이비드 그린(David Green 55
초모르에서는 장애인도 디스코를 춘다 ―― 에르지벳 세케레시(Erzèbet Szekeres 67
가난을 벗어나게 해 주는 값싼 기술 ―― 마틴 피셔(Martin Fisher 77
전 세계 프리랜서여, 단결하라! ―― 사라 호로위츠(Sara Horowitz 87
사람을 키워 혁신을 복제한다 ―― 빌 드레이튼(Bill Drayton 99
2장 세상을 바꾸는 ‘보노보 기업’
가난한 사람들의 손으로 빈곤을 물리친다 ―― 그라민 은행(Grameen Bank 113
누이 좋고, 매부 좋은 투자형 자선 ―― 캘버트 재단(Calvert Foundation 127
노동하는 빈곤층, 일자리의 질을 높인다 ―― 스프링보드 포워드(Springboard Forward 135
사회 공헌으로 빛나는 인생 이모작 ―― 시빅 벤처스(Civic Ventures 143
돈도 벌고, 세상도 구하는 착한 기업 ―― B랩(B Lab 155
공익 재단, 증권 시장에 뛰어들다 ―― 알트루세어 증권(Altrushare Securities 165
사회적 빈틈을 메우는 정보기술 ―― 모바일 메트릭스, 위트니스, 키바, 마이크로플레이스 171
3장 세상의 난제에 도전하는 사회적 벤처
사회적 기업가는 누구인가 185
사회적 기업가의 조건 199
인적 네트워크의 힘 207
사회적 기업에 대한 다섯 가지 오해 213
4장 사회적 기업의 신 생태계, 제4섹터
사회적 벤처 캐피털의 등장 221
사회적 기업을 육성하는 대학들 233
떠오르는 제4
출판사 서평
가만히 보노보의 등 뒤에 서면 우선 사람이 달리 보인다. 사람의 본성이 침팬지의 폭력적이고 이기적인 본성에서 비롯했다는 ‘상식’이 뒤집힌다. 사람과 침팬지를 비교한 많은 연구들은 탐욕이 인간의? 유전자에 새겨져 있는 본성이며, 이기심이 인간의 원동력이라고 ‘선동’해 왔다. 이는 사람의 또 다른 친척인 보노보를 전혀 모르고 한 소리다. 보노보와 침팬지의 본성은 낮과 밤만큼이나 다르다.
침팬지는 우락부락하고 야심만만하며 폭력적인 반면, 보노보는 평등을 좋아하고 섹스를 즐기며 평화를 추구하는 낙천적인 천성을 지녔다. 침팬지가 ‘도살자 ...
가만히 보노보의 등 뒤에 서면 우선 사람이 달리 보인다. 사람의 본성이 침팬지의 폭력적이고 이기적인 본성에서 비롯했다는 ‘상식’이 뒤집힌다. 사람과 침팬지를 비교한 많은 연구들은 탐욕이 인간의 유전자에 새겨져 있는 본성이며, 이기심이 인간의 원동력이라고 ‘선동’해 왔다. 이는 사람의 또 다른 친척인 보노보를 전혀 모르고 한 소리다. 보노보와 침팬지의 본성은 낮과 밤만큼이나 다르다.
침팬지는 우락부락하고 야심만만하며 폭력적인 반면, 보노보는 평등을 좋아하고 섹스를 즐기며 평화를 추구하는 낙천적인 천성을 지녔다. 침팬지가 ‘도살자 유인원’으로, 다시 말해 인간의 공격적 본성의 뿌리로 지목되었다면, 보노보는 인간의 또 다른 특성인 공감(共感 능력을 대표한다. 침팬지가 우리에게 씌워진 악마의 얼굴이라면 보노보는 천사의 얼굴이다.
사람의 유전자에는 침팬지와 보노보의 서로 다른 본성이 나란히 새겨져 있으며, 이들 양극단의 속성은 서로 충돌하기도 하고 긴밀하게 협력하기도 하면서 최적의 균형을 찾아간다. 폭력과 탐욕이 인간의 본성이고, 평화와 공감은 단지 포장에 불과하다고 하는 것은 ‘철학이란 이름의 신화’이자 ‘과학이란 이름의 선동’일 뿐이다. 따라서 보노보의 존재는 신화 파괴이자 신선한 전복(顚覆이라 할 만하다.
침팬지의 눈으로 세상을 바라보면 세상엔 온통 침팬지들만 우글거리는 듯하다. 지난 30년, 세계화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