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책머리에
한국 독자에게 드리는 글
1장 동화 담론:
장르의 사회사를 위하여
2장 이탈리아에서 동화의 기원을 찾다:
스트라파롤라와 바실레
3장 동화, 문명화의 기준이 되다:
샤를 페로와 여성 작가들의 전복적 역할
4장 누가 그림 형제를 두려워하랴?
5장 한스 크리스티안 안데르센과 피지배층 담론
6장 희망이 세상을 바꾼다:
조지 맥도널드, 오스카 와일드, 프랭크 봄의 동화들
7장 동화담론을 둘러싼 투쟁:
바이마르 공화국과 나치 독일의 가족, 마찰, 사회화
8장 판타지가 우리를 자유케 하리라:
현대의 아동 동화
9장 월트 디즈니와 문명화의 사명:
혁신에서 복고로
미주 설명
옮긴이의 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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출판사 서평
동화, 불온한 꿈과 희망의 이데올로기
동화하면 제일 먼저 머릿속에 떠오는 것이 안데르센 동화와 디즈니 만화 영화 이미지일 것이다. 안데르센을 읽고 디즈니 만화 영화를 보며 지금의 부모 세대는 자?랐고, 또 아이들에게 자신의 어린 시절 문학적 경험을 대물림하고 있다. ‘꿈과 희망’의 대명사로 불리는 이들의 작품은 전 세계 어른들의 전폭적이고 맹목적인 지지 아래 전 세계에서 유통되고 소비되고 있다.
그러나 안데르센과 디즈니. 근대 동화와 현대 동화를 각각 대표할 수 있는 이들에 대해 우리는 무엇을 알고 있는가. 구두 수선공이었...
동화, 불온한 꿈과 희망의 이데올로기
동화하면 제일 먼저 머릿속에 떠오는 것이 안데르센 동화와 디즈니 만화 영화 이미지일 것이다. 안데르센을 읽고 디즈니 만화 영화를 보며 지금의 부모 세대는 자랐고, 또 아이들에게 자신의 어린 시절 문학적 경험을 대물림하고 있다. ‘꿈과 희망’의 대명사로 불리는 이들의 작품은 전 세계 어른들의 전폭적이고 맹목적인 지지 아래 전 세계에서 유통되고 소비되고 있다.
그러나 안데르센과 디즈니. 근대 동화와 현대 동화를 각각 대표할 수 있는 이들에 대해 우리는 무엇을 알고 있는가. 구두 수선공이었던 아버지와 세탁부였던 어머니 사이에서 태어나 가난한 집안을 수치스럽게 생각하며 평생 동안 열등감에 휩싸여 지배층을 동경했던 안데르센. 그는 자신을 후원해준 귀족 집안의 사람들을 아버지라 부르고 형이라 따르며 계급 상승을 꿈꾸어 왔다.
디즈니는 어떠했는가. 비교적 가난한 집안에서 태어나 매정한 아버지로부터 착취와 학대를 당했으며, 젊은 시절에는 연인으로부터 사랑을 거절당했다. 이로 인해 디즈니는 자신의 동화 영화 속에서 오이디푸스적 욕망을 반복해서 구현하게 되었고, 동화의 수많은 해방적 측면은 활력을 잃으며 보수화되었다. 곧, 디즈니의 문명화 과정이 유토피아의 변질을 초래한 것이다. 이러한 자이프스의 분석을 평가하며 어느 평론가는 "자이프스 이후에는 아무도 디즈니 동화를 편하게 볼 수 없