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부 첫 번째 단계
1장 학습이란?
1.1 컴퓨터는 학습할 수 있을까?
1.2 범위, 용어, 예측, 데이터
__1.2.1 특성
__1.2.2 타깃 값과 예측치
1.3 머신 러닝에 기계 모델 집어넣기
1.4 학습 시스템 사례
__1.4.1 카테고리 예측: 분류 모델 사례
__1.4.2 값 예측: 회귀 모델 사례
1.5 학습 시스템 평가
__1.5.1 정확도
__1.5.2 자원 소모
1.6 학습 시스템 구축 프로세스
1.7 학습의 현실과 가정
1.8 마무리
1.8.1 앞으로
1.8.2 참고 사항
2장 기술적 배경
2.1 환경 설정
2.2 수학적 언어의 필요성
2.3 머신 러닝을 위한 소프트웨어
2.4 확률
__2.4.1 단순 사건
__2.4.2 독립
__2.4.3 조건부 확률
__2.4.4 분포
2.5 선형 결합, 가중 합, 점곱
__2.5.1 가중 평균
__2.5.2 제곱합
__2.5.3 오차 제곱합
2.6 기하학적 관점: 공간상 포인트
__2.6.1 직선
__2.6.2 직선을 넘어서
2.7 수식 표현과 +1 트릭
2.8 정해진 틀을 깨는 비선형성
2.9 NumPy vs. 수학의 모든 것
2.9.1 1차원 vs. 2차원
2.10 부동소수점 문제
2.11 마무리
2.11.1 요약
2.11.2 참고 사항
3장 범주 예측: 분류 문제 시작
3.1 분류 문제
3.2 간단한 분류 데이터셋
3.3 학습과 테스트: 시험만을 위해 강의하지 말자
3.4 평가: 시험지 채점
3.5 간단한 분류 모델 #1: 최근접 이웃, 먼 거리 관계, 가정
__3.5.1 유사도 정의
__3.5.2 k-최근접 이웃에서의 k
__3.5.3 답 조합
__3.5.4 k-NN, 파라미터와 논파라메트릭 방법들
__3.5.5 k-nn 분류 모델 생성
3.6 간단한 분류 모델 #2: 나이브 베이즈, 확률, 깨진 약속들
3.7 분류 모델의 간단한 평가
__3.7.1 학습 성능
__3.7.2 분류 문제에
머신 러닝 프로세스를 완벽하게 이해하자!
스토리와 파이썬 코드로 시작한다
머신 러닝은 현재 IT 산업에서 가장 인기 있는 검색어 중 하나다. 하지만 머신 러닝이 무엇인지, 어떻게 작동하는지 제대로 이해하지 못하면 길을 잃기 쉽다. 그렇다면 어떻게 학습해야 할까? 오랫동안 다양한 사람들에게 머신 러닝을 가르쳐온 저자는 자신만의 효과적인 학습 방법을 고안했고, 그대로 책에 담았다. 이 책은 그림과 스토리로 개념을 설명하고 바로 파이썬 코드로 구현하는 것에서 시작한다. 수학적 증명을 깊게 파고들거나 개념을 설명하기 위해 수식에 의존하지 않으며, 필요한 수학은 고등학교 수준으로 그때마다 첨가하여 설명한다. 스토리와 파이썬 코드로 머신 러닝을 좀 더 쉽게 시작하자.
다양한 모델의 장단점을 이해한다
머신 러닝을 사용해 문제를 해결하는 데 있어 가장 어려운 부분은 문제에 적합한 모델을 찾는 것이다. 문제의 성격에 따라 최적의 모델을 선택해 사용하고, 사용한 모델이 제대로 예측하고 있는지 검증하고 확인해야 한다. 이렇게 최적의 모델을 찾는 것은 머신 러닝 모델을 제대로 이해하는 것에서 출발한다. 다양한 모델의 장단점과 주의 사항, 어떤 상황에 사용하면 효과적인지 등을 제대로 이해하자.
핵심 라이브러리를 사용해 실용적으로 접근한다
머신 러닝 모델을 바닥부터 구현하지 않아도 넘파이, 판다스, 사이킷런처럼 잘 구현된 강력한 파이썬 라이브러리들이 있다. 책에서는 직접 모델을 만들지 않고, 다양한 파이썬 라이브러리들을 사용해 실용적으로 접근한다. 또한, 개념과 기술을 잘 보여주는 양질의 예제를 직접 실행하며 개념을 이해할 수 있다. 넘파이, 판다스, 사이킷런, 시본, 맷플롯립 등 핵심 라이브러리를 사용해보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