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서상세보기

도서명 기업정치활동 : 한국형 로비 대관활동 연구
저자 윤홍근
출판사 인간사랑
출판일 2022-03-20
정가 25,000원
ISBN 9788974184247
수량
머리말 11

I. 기업은 왜 정치활동에 뛰어드는가? 13
1. 기업정치활동, 로비활동, 대관업무 15
2. 기업정치활동의 동기와 목표 23
3. 기업정치활동의 유형들 25
4. 기업정치활동의 선행 요인 29

II. 기업정치활동 연구는 어떻게 진행되어 왔는가? 39
1. 기업정치활동 연구의 필요성 41
1 글로벌화, 정부-기업 관계의 변화, 기업정치활동의 변화 41
2 미국과 유럽의 이익집단정치 연구 47
3 워싱턴, 런던, 브뤼셀 51
2. 미국에서의 기업정치활동 연구 54
1 미국의 기업정치활동과 기업로비 54
2 미국 로비의 특징: ‘돈’과 ‘법률가’, ‘그래스루츠 로비’ 66
3 미국의 로비 경쟁과 로비규제 논의 71
3. 유럽(EU에서의 기업정치활동 연구 77
1 유럽의 기업정치활동 77
2 유럽 기업정치활동의 최근 변화 추세 83
3 영국의 정치개혁과 로비법 제정 86
4 영국 로비법(2014과 최소 로비규제 접근법 91
4. 기업정치활동 방식의 차이: 정치제도와 정치문화 93
1 로비 스타일의 차이: 정치문화 vs. 정치제도 93
2 유럽(EU 로비 스타일과 제도 요인 99
3 EU의 로비규제 105

III. 기업정치활동 연구를 위한 이론적 분석틀 115
1. 기업정치활동의 동기 및 목표 121
1 정부의 경제적 역할과 기업의 경쟁지위 121
2 불확실성 관리를 위한 기업정치활동 126
3 경쟁도구로서 기업정치활동 128
2. 기업정치활동의 유형들 132
1 유형 선택 1: 독자적 활동 vs. 집단행동 133
2 유형 선택 2: 선제적 vs. 대응적 활동 136
3 유형 선택 3: 거래적 vs. 관계적 접근법 141
4 유형 선택 4: 정보제공, 경제적 유인제공, 정치적 후원 142
3. 기업정치활동 유형 결정요인 145
1 기업정치활동의 선행 요인과 결정요인 146
2 기업정치활동과 정치제도 151
3 기업 규모 153
4 정부의존성 155
5 대관 조직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