Vol. 1
시작하며 4
책 소개 7
이 책의 사용법 8
영어 실력을 올리기 위한 가장 효과적인 방법 : 원서 읽기 14
원서 추천 리스트 16
명사
DAY 1. 명사 ①
문법을 공부하는 방법 20
명사에 대하여 22
DAY 2. 명사 ②
소유를 나타내는 단어 32
셀 때도 있는 셀 수 없는 명사 34
주의해서 사용해야 하는 명사 37
관사
DAY 3. 관사 ①
관사에 대하여 41
the의 사용법 47
Activity 1 : 서수 써보기 54
DAY 4. 관사 ②
the와 a/an의 차이 57
총칭해서 말하기 59
Activity 2 : 관사 써보기 63
the가 없는 서수와 최상급 68
관사를 아예 사용하지 않는다면? 73
of와 the 77
보충 수업
직독직해에 대하여 79
Activity 3 : 원서 해석해보기 82
대명사
DAY 5. 대명사 ①
대명사에 대하여 99
사람, 사물을 지칭할 때 자주 사용하는 대명사 107
DAY 6. 대명사 ②
대명사 파고들기 114
it에 대해 더 알아보기 117
형용사
DAY 7. 형용사
형용사에 대하여 122
형용사의 순서 126
형용사가 있어야 할 자리 128
동사를 동원해서 만든 형용사 131
동사
DAY 8. 동사 ①
동사에 대하여 137
DAY 9. 동사 ②
동사의 변신 147
DAY 10. 동사 ③
지금은 그래, 현재 164
예전엔 그랬어, 과거 169
이제 앞으로 그럴 거야, 미래 171
DAY 11. 동사 ④
현재 진행 178
과거 진행 182
미래 진행 184
DAY 12. 동사 ⑤
현재 완료 187
과거 완료 195
미래 완료 198
DAY 13. 동사 ⑥
동사와 목적어 202
DAY 14. 동사 ⑦
동사의 능동형과 수동형 216
DAY 15. 동사 ⑧
부정사 to와 전치사 to 224
DAY 16. 동사 ⑨
to부정사 &
당신이 그만큼밖에 영어를
말하고 쓸 수밖에 없는 이유
유진쌤은 “문법을 완벽하게 배우지 않아도 영어를 구사하는 데는 큰 문제가 없다”라고 지적하며 우리 스스로 “지금까지 영어 회화 실력이 늘지 않는 이유를 문법 탓으로 돌리지는 않았는지” 반문한다. 유진쌤은 영어 정복을 위해 지름길, 방법론을 따지기보다 읽기, 쓰기의 시간을 두텁게 쌓기를 권한다.
오랜 시간 유진쌤의 영어 수업의 길잡이가 되어온 외국어 습득 이론에 관한 세계적인 권위자인, 스티븐 크라센Stephen D. Krashen 교수는 《크라센의 읽기 혁명》이라는 그의 저서에서 이렇게 말했다. “복잡한 문법 구조에 대한 학습은 읽기나 쓰기에 도움이 되지 않는다. 오히려 복잡한 문법에 숙달하는 것은 읽기를 통해 가능하다.”
우리가 영어를 이만큼밖에 말할 수 없고, 비슷한 문장만 반복해서 쓰는 이유는 문법을 몰라서가 아니다. “말하고자 하는 주제에 관한 지식이 부족하거나, 영미권 국가의 문화에 익숙하지 않다거나, 자연스러운 표현을 습득하지 못했거나, 정확한 단어의 발음이나 연음을 숙지하지 못했거나 하는 등의 다양한 문제가 있기 때문이다.”
유진쌤도 영어 공부에 꽤 애를 먹은 적이 있다. 중학교 시절, 학원에서 배우는 영어 문법 수업을 따라가기가 너무 벅찼다. 간단한 문장을 제외하고는 말하거나 쓸 때도 오류가 많았다. 심지어 아는 내용조차 틀렸다. 어느 날, 원어민 선생님을 직접 찾아가 고민을 털어놓았다. 그 뒤로 그녀의 영어 공부는 완전히 달라졌다. 첫 번째, 문법책을 볼 때는 표에 나온 ‘단어’를 외우는 게 아니라 그 단어가 들어간 ‘문장’을 찾아서 외운다. 두 번째, 문법 공부는 반드시 원서 읽기와 병행한다. 세 번째, 문장을 큰 소리로 여러 번 읽어 눈과 귀 그리고 입까지 기억하도록 한다. 이 책을 공부하는 방식도 마찬가지다. 책에 나온 대화와 예문 위주로 여러 번 읽어보면서 영어에 익숙해지자. 저자는 좋아하는 원서 한 권과 이 책 하나를 번갈아 가며 공부하기를 추천한다. 원서 외에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