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서상세보기

도서명 고서, 나를 울리다 : 마음을 울리는 지혜로운 고사성어
저자 박찬근
출판사 도서출판 책과나무
출판일 2022-03-25
정가 16,000원
ISBN 9791167521316
수량
추천사

프롤로그

1부 마음으로 깨닫는 이치

2부 도(道, 보이지 않는 길

3부 사람의 향기는 꽃보다 멀리 간다

4부 넓은 우주의 마음으로
추천사

“그 어떤 재물이나 유산보다 더욱 큰 가르침을 전해 주는 양식이 자, 현대인들에게 정신적으로 배고픈 영혼을 위한 영혼의 밥상이 자 위대한 유산이 될 것”
_석용현(투데이충남 논설위원, 관광학 박사

“삶을 살아가는 데 있어서 때로는 등불이 되고, 또 때로는 지혜의 샘이 되어 줄 것이다.”
_이재원(성균관대 총장비서실장 역임

“이 땅을 먼저 살다 간 수많은 위대한 선현들이 남기고 간 사람다움의 도(道와 사람됨의 가치”
_노충덕(『독서로 말하다』 저자

“끝없이 자신을 찾아 여행하는 도(道”
_이정인(옳고바른마음 총연합회 사무총장

“수많은 위대한 선현들이 남긴 고서 속에서 발견한
사람다움의 도(道와 가치를 담은 고사성어에 대한 인문서”

한학자로서 33년간 교단에서 한문 교사로 재직 중이며 유튜브 채널 ‘한문아카데미’를 통해 사서삼경 및 기초 한문 강의를 하고 있는 저자가 고서 속 고사성어를 담은 인문서를 집필했다. 학생들에게 그저 한자만을 가르치는 게 아닌 좀 더 깊이 생각하고 좀 더 세상을 바라볼 수 있는 큰 눈을 뜨게 하고 싶다는 저자의 깊은 뜻이 잘 담겨 있다. 성현의 글을 읽으면서 흐트러지는 내 마음을 다잡아 가고 세파에 흔들리지 않는 삶을 살기 위해 노력한다는 그의 말처럼, 책 속 사람다움의 도(道와 가치가 담긴 선현들의 메시지를 고스란히 읽을 수 있다.
1부 ‘마음으로 깨닫는 이치’에는 이 세상을 살아가면서 내일의 주인공 미래 세대들에게 무엇을 남겨 주고 가르칠 것인가에 대한 내용을 담고 있다. 2부 ‘도(道, 보이지 않는 길’에는 세상을 아름답게 하는 소중한 마음으로서 군자의 길에 대한 내용을, 3부 ‘사람의 향기는 꽃보다 멀리 간다’에는 겸손한 삶과 기다림의 미학, 비우는 삶 등 향기로운 사람이 되기 위한 방법을 담고 있다. 마지막 4부 ‘넓은 우주의 마음으로’에는 삶의 근본적인 질문에 던지는 메시지와 함께 가슴속 희망의 길을 담았다.
수많은 위대한 선현들이 남긴 고서 속에서 사람다움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