추천사 우리는 모두 그림 그리고 놀이하도록 태어났습니다 Chapter1. 경쟁 01 행운을 빌어요 02 물레방아 그림 03 그림으로 말해요 04 순서대로 연결해 05 네 생각 내 생각 06 도형 빙고 07 도형으로 만든 세상 08 스파이 찾기 09 자세하게 그리고 상상해서 그리고 10 다른 그림 찾기 Chapter2. 창의 01 너의 상상력을 칭찬해 02 신비한 동물 사전 03 도형 그림 빙고 04 거꾸로 이어 그리기 05 거꾸로 세상! 06 숫자를 그림으로 07 그림자 이야기 08 아무말도 하지맛! 09 몬스터 제작소 10 진화하는 캐릭터 Chapter3. 추리 01 너의 이름은 02 누구를 그렸을까 03 퍼즐을 맞춰요 04 캐치마인드 05 그림 마피아 06 스피드 친구왕 07 그림 릴레이 08 무엇이 숨어있을까 09 주사위야 부탁해 10 한 붓 그림 초상화 Chapter4. 친교 01 나로 말할 것 같으면 02 너와 나의 집은 03 첫 만남은 그땅따 04 방울방울 그려봐 05 우리 둘이 그려요 06 동그라미 이심전심 07 내 손을 잡아 08 내 맘을 알아줘 09 한 줄 초상화 10 단서로 나를 맞혀봐 Chapter5. 협동 01 1/4 연결 그림 02 너는 나의 거울 03 그림 텔레파시 04 내가 누구게? 05 이야기꾼이 되어 06 기억을 모아서 07 자르고 모으기 08 한 마음 한 뜻으로 09 나도 만화가 10 알록달록 다리 놓기 집필 후기
교실에서 적용하고 검증하여 보완까지 마친 50가지 그림놀이들!
그림놀이터는 전국 각지에서 모인 90여 명의 선생님들로 구성된 교육 콘텐츠 제작 교사 모임 ‘참쌤스쿨’의 그림놀이 연구회이다. 연구회 준비부터 지금까지 3년차를 맞이한 그림놀이터는 다양한 사회적 역량을 기르는 동시에 교과와 연계할 수 있는 다양한 그림놀이 콘텐츠를 꾸준히 만들고, 교실에서 아이들과 함께 활동하며 놀이의 효과와 보완점, 짤막한 팁들을 기록해왔다. 이 기록들을 3년의 시간 동안 쌓고 보자 함께 나누면 좋겠다는 생각이 들었다. 여러 선생님들이 교실에서 더 많은 아이들과 그림놀이로 행복해졌으면 하는 마음이었다. 이를 위해 쌓아둔 그림놀이를 경쟁, 창의, 추리, 친교, 협동 다섯 사회적 역량으로 구분하고, 각각 10개씩 총 50개의 그림놀이를 정선해 다듬어 엮은 결과물이 바로
<다 함께 놀자 그림놀이터>
이다.
연필과 종이 한 장으로 만드는 즐겁고 행복한 교실
그림은 본능이다
루돌프 아른하임에 따르면 사람은 무엇인가를 생각하거나 구상할 때 먼저 이미지의 형태로 떠올린다. 대상을 직접 보고 만지고 이리저리 조작하면서, 또는 마음에 떠오르는 시각적 이미지를 조작하면서 구체적으로 표현하고 사고한다는 뜻이다. 각 문명에서 발견되는 최초의 문자들이 대부분 상형문자임을 보더라도, 이미지가 갖는 직관성은 가장 본능적인 표현 방식에 가깝다는 의미일 것이다.
아이들도 그렇다. 처음 글자나 숫자를 가르치기 이전에 커다란 그림카드를 보여주는 것도 이런 이유 때문이다. 따라서 그림으로 표현하고, 그림을 보는 재미는 아이들에게 따로 가르치지 않더라도 모두 자연스럽게 알고 있다. 그리고 누구나 좋아하는 일을 할 때 집중력과 창조력을 제대로 발휘한다. 세상에 대한 호기심이 가득하고 무엇이든 일단 저지르고 보는 아이들이기에, 자신들이 직접 저지르고 활동하는 그림놀이를 할 때의 집중력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