01
건축의 기본조형???1
1. 형상과 공간(Form & Space 1
2. 건축공간의 구성 11
3. 비례와 척도(Proportion and Scale 16
4. 질서 정립의 원리(Ordering Principles 20
02
배치디자인의 의미와 개요???25
1. 프로젝트의 목적과 프로그램 작성 28
2. 배치디자인의 개요 31
03
프로젝트의 부지???35
1. 프로젝트 부지의 지표면 아래 36
2 프로젝트 부지의 지형 38
3 프로젝트 부지의 기후 42
4. 프로젝트 부지의 소음 55
5. 프로젝트 부지의 접근성 58
6. 특수하게 조성된 프로젝트 부지 99
04
프로젝트 부지의 사용자와 프로그램???107
1. 프로젝트 부지의 사용자 107
2. 변하지 않는 배치디자인의 목적 110
3. 디자인의 정의(justice와 프로젝트 비용의 배분 114
4. 프로젝트부지의 품질에 대한 사용자의 반응 분석 116
5. 프로그램의 내용 119
6. 프로그램의 준비 134
7. 프로그램에 포함될 디자인의 원형(原形, prototype 138
8. 프로그램의 시장분석과 재무분석 139
9. 환경에 미칠 프로젝트의 영향 분석 141
05
배치디자인의 의미와 마감재료???145
1. 은유적으로 표현되는 디자인의 결론 147
2. 배치디자인의 진행 방법 149
3. 배치디자인의 진행과정 164
4. 외부공간의 형상과 품질 171
5. 의미가 담겨있는 배치디자인의 요소 192
6. 배치디자인의 마감재료 199
06
용도별 배치계획???213
1. 주거건물의 배치계획 213
2. 공공기관(Institutions의 배치계획 268
3. 업무현장의 배치계획 278
4. 쇼핑센터의 배치계획 287
5. 서구 전통적인 쇼핑거리의 배치계획 295
6. 공개공지(公開 空地, public open space의 배
知之者不如好之者, 好之者不如樂之者
Better than to know something is to like it.
Better than to like something is to enjoy it.
아는 것은 좋아하는 것만 같지 못하고,
좋아하는 것은 즐기는 것만 같지 못하다.
공자의 논어에 수록되어 있는 구절이다. 독서는 인간과 인간의 삶에 대한 절실한 관심을 마음에 품고, 사람과 세상에 대해 좀 더 깊이 있게 이해함으로써, 보다 고결하고 향상된 삶의 가능성을 탐색하기 위한 목적을 가진다. 독서를 통해 세상을 이해하는 새로운 감각과 사고의 지평이 열리고, 독서를 통해 배우고 느낀 대로 삶을 체험할 수 있게 될 때 비로소 독서의 역할이 완성되어 갈 수 있을 것이다. 실천은 독서를 통해 해석된 내용의 자기 내면화와 생활화의 과정이며, 독서의 내용이 일상의 모습으로 나타나게 될 때, 비로소 책 읽기가 진실로 완성되었다고 할 수 있을 것이다. 공자가 말한 위 구절은, 어떤 일에 대한 절실한 관심으로부터 비롯된, 마음을 다한 책 읽기를 통해 배우고 또한 그 내용을 깊이 이해하게 된 이후, 부단한 연습과 훈련을 통해 좋아함의 단계를 거친 후에라야 비로소 도달될 수 있는 ‘일을 즐기는 경지’의 가치에 대해 역설하고 있으며, 우리에게 책 읽기에 대한 절차탁마(切磋琢磨의 자세를 요구하고 있다. 건축디자인을 공부하고 있는 우리의 입장으로 치환하여 생각해본다면, 건축과 배치디자인 관련 도서에 대한 마음을 다한 독서를 통해 그 내용을 깊이 이해한 후, 책의 내용을 디자인에 반영시키는 연습과 디자인 실무를 통한 철저한 훈련과정을 거쳐 좋아함의 경지를 넘어서게 된 이후에야, 비로소 직업으로서의 디자인 작업이 우리가 즐기는 대상이 될 수 있을 것이라는 뜻이 될 것이다. 디자인은 건축사의 정체성을 나타내는 핵심요소이기 때문에 디자이너가 갖추어야 할 특별한 덕목으로서 미학적 감수성(aesthetic sensibility과 재능(talent, 그리고 창의력(creativit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