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부 : 대안적 청년 신학의 모색들 (2016~2021
2부 : 강의안 및 참고자료
[I] <청년사역혁신포럼> (2016.5-2017.12
제1회 ‘한국 복음주의 교회의 청년 사역 비전과 콘텐츠(분석과 평가’, 이강일, 정재영
제2회 ‘소비주의, 웬델 베리, 그리고 대안적 삶’, 정희원, 이상민
제3회 ‘콘텍스트를 살리는 성경 읽기와 설교’, 김근주
제4회 ‘예수 제자도와 민주주의 - 민주, 시민, 교회’, 윤원근, 노종문
제5회 ‘미션얼 설교, 삶의 현장과 만나다.’, 박영호, 정인곤, 이민우
제6회 ‘청년설교, 세계관으로 세우라. - 세계관적 성경 읽기와 설교’, 신국원, 유경상
제7회 ‘성서 해석과 콘텍스트- 그때의 이야기를 오늘의 언어로 읽기’, 정태엽
제8회 ‘한국교회의 통전성 회복’, 이강일, 조샘
- Q&A, “로잔의 창으로 본 세계 선교의 변화”
제9회 ‘하나님의 정치를 구현하는 현실적 체제 모색: ‘공화주의’, 돌봄과 나눔의 정치’, 조승래
- [참고자료] ‘공화주의와 기본소득론’
[II] <청년신학아카데미> (2018.2- 현재
제1회 ‘짐 월리스 다시 읽기’
1강 <짐 월리스(Jim Wallis 다시 읽기>, 오형국
2강 <회심>, 문지웅
- [읽기자료] “근본주의(fundamentalism: 신조와 지성구조(mentality
3강 <가치란 무엇인가>, 오형국, 문지웅
4강 <하나님의 정치 1>, 오형국, 문지웅
5강 <하나님의 정치 2>, 오형국, 문지웅
6강 <21세기 교회와 사회를 위한 프로테스탄트 공동선 찾기>, 송용원
7강 <하나님 편에 서라>, 송용원
8강 종합토론
제2회 ‘월터 브루그만 읽기’
1강 <구약신학>, 문지웅
- “월터 브루그만의 『구약신학』 핵심정리와 그 신학함에 대한 재고(再考”
2강 <안식일은 저항이다>, 오형국
3강 <예언자적 상상력>, <예언자적 설교>, 권순익
4강 <땅의 신학>, 정용성
책 속에서
콘텍스트(context를 살리는 성경 읽기는 성경을 읽는 여러 방법 가운데 하나가 아니라 성경을 읽는 유일한 방법이라고 할 수 있다 콘텍스트를 찾아보기 거의 어렵다고 할 수 있는 대표적인 책인 잠언과 같은 책조차도 ‘지혜’라는 고대 근동의 일반적 현상이라는 콘텍스트 안에 존재하기 때문이다.
웬델 베리는 오늘날 우리에게 절실히 필요한 것은 새로운 비전임을 제시한다. 이
는 우리 모든 삶의 영역의 근간인 대지와 우주의 섭리에 관한 올바른 지식에 기초한 인간의
한계와 가능성에 관한 구체적인 통찰을 의미한다. 그리고 이 통찰이 우리 자신은 물론 이웃과
세상에 대한 책임과 실천을 수반하는 것이다
‘만나 경제’에서 이스라엘에 절제와 관련된 두 가지 구체적인 실천과제, 즉 잉여분
획득에 대한 자제와 안식일의 준수가 요구되었다.
이제 기독교인들은 민주주의 정신을 제대로 갖추지 못한, 아니 민주주의 정신을 거부하는
사람들로 인식되고 있다. 이런 상태에서는 교회가 제자도를 강조할수록 불행하게도 기독교인
들은 민주주의 사회에 적응하지 못하게 된다.
지배 원리는 비단 한국 기독교와 교회만의 문제가 아니다. 한국 사회 전체가 지배 원리로
고통받고 있다. 한국사회의 총체적 부실을 여실히 드러내 준 2014년의 세월호 참사와 최순실
게이트로 인한 대통령 탄핵 모두 지배 행위 원리 때문에 발생한 것이다. 이 두 사건은 민주주의 제도를 지배 행위 원리에 따라 운영하려는 역주행으로 일어난 대형 사고라고 할 수 있다
하나님을, 권위를 행사하기를 좋아하는 존재라고 생각하면 인간도 하나님처럼 권위를 행사하는 것을 좋아하는 존재가 된다. 또 하나님을, 명령하기를 좋아하는 존재라고 생각하면 인간도 하나님처럼 명령하기를 좋아하는 존재가 된다.(윤원근
명제적 교리를 이야기로 전하자. 근대주의 기독교가 생략한 성경의 맥락 혹은 이야기, 그리고 교회의 전통을 되살려보는 것이다. 성경을 정교한 교리체계로정리하는 일은 충분히 했으니 이제 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