추천사
저자 서문
우리는 왜 존재해야 하는가? _ 김상균
실재하는 기술, 공존하는 교육 _ 박기현
PART 1
메타버스 이해하기
: 메타버스에 관한 가장 친절하고 정확한 설명
메타 유니버스
연결의 시작 | 1+1= 3 | 미사여구를 분별하는 눈을 기르는 법
메타버스 네 가지 시나리오, 그리고 알파와 베타
: 가상세계, 증강현실, 미러월드, 라이프로깅 + α, β
네 가지 시나리오 | 두 세계의 경계에 인터페이스를 구축한다 | 네 가지 시나리오 플러스 알파 | 네 가지 시나리오 플러스 베타
익숙한 개념과 비교하기
왜 유독 3D VR인가? | VR, AR, MR 그리고 XR | 4차 산업혁명과의 연관성
이제, 메타버스로 상상해 보자
PART 2
메타버스로 학교하자!
: 메타버스 기반 교실 만들기의 기본
왜 교육에도 메타버스인가
인간의 세 가지 욕망과 메타버스 | 메타버스 그리고 게이미피케이션과 VR | 팬데믹 이후에도 2019년으로 돌아가면 안 되는 이유
스쿨 메타버스 : 새로운 학습자, 새로운 교육자
메타버스 네이티브 학습자 특성 | 메타버스 시대, 교사의 조건
메타버스 활용수업의 기초
메타버스 교실 설계의 기본, 그리고 3가지 유의점 | AI + 메타버스 수업설계 체크리스트
메타버스 교육콘텐츠 구성의 유의점
현재 시점 콘텐츠 문제 | 콘텐츠 기획, 구성에 대한 3가지 제안 | 교육용 메타버스 플랫폼을 따로 만드는 시도는 타당한가
메타버스 교육 이슈
학습부진 in 메타버스 | 디지털 소외 in 메타버스 | 윤리적 문제상황 대처법
스쿨 메타버스 성패를 좌우할 조건들
교사들의 전문적 학습공동체 | 메타버스 시대, 학부모에게 권하는 관점은 | 메타버스 활용 교육을 시도하는 학교를 위한 제언 | 바람직한 그린 스마트 스쿨: 메타버스 시대 학교 공간
PART 3
메타버스 클래스룸 교실설계 가이드
: 게이미피케이션
메타버스 클래스룸에 왜 게이미피케이션인가? :
메타버스 교실설계를 위한
김상균 교수의 메타버스 교육원리 × 박기현 박사의 메타버스 에듀테크 문해력 특강
학교를 가상세계로 확장하여 학생들이 온 세상을 통해 배우게 하는 메타버스 학교. 메타버스를 교실에 도입해 보고자 하는 교육자들의 의욕과 조심성 모두를 풀어 주는 믿음직한 읽을거리가 필요하다는 현장의 요구에 부응하기 위해 메타버스 전문가 2인이 만났다.
대한민국에 메타버스 열풍을 본격화시킨 장본인이자 게이미피케이션 전문가 김상균 교수와 국내 에듀테크 산업 전문가 박기현 박사가 만나 가상세계에 몰리는 크나큰 흥미와 몰입감을 학교에 이식하기 위한 원리와 방법을 책 《스쿨 메타버스》로 정리했다.
김상균 교수가 메타버스 교육원리와 교실설계 가이드를, 박기현 박사가 메타버스 개념에 대한 전문적 해설과 각종 기술용어의 의미와 원리를 포함한 에듀테크 초심자 가이드를 집필했고 VR, 게더타운, 마인크래프트, 틸트브러시, 데스모스, 호라이즌 워크룸스 등 다양한 메타버스 도구를 활용한 과목별 현장 수업사례를 이제창, 박주연, 엄태건, 최섭 선생님이 제공했다. 도서 전체 기획을 구글 교육팀 송은정 박사가 진행하여 도서 전체의 전문성과 최신성을 담보했다.
메타버스 클래스룸 구축을 안내하는
국내 유일 기본서 겸 실용서
이 책은 △1장 메타버스 이해하기: 메타버스에 관한 가장 친절하고 정확한 설명, △2장 메타버스로 학교하자!: 메타버스 기반 교실 만들기의 기본, △3장 메타버스 클래스룸 교실설계 가이드: 게이미피케이션, △4장 메타버스 클래스룸 과목별 수업사례, △5장 메타버스 에듀테크의 모든 것: 미래와 현재로 구성되어 있다.
이 책은 메타버스 개념에 대한 전문적 해설 및 학교에 왜 메타버스가 필요한지, 메타버스를 도입하기 위한 학교와 교육자의 조건은 무엇인지 등을 포함한 메타버스 교육원리를 제시하고 메타버스 에듀테크 입문자를 위한 기본 원리를 설명하여 기본서로의 성격을 갖췄다. 뿐만 아니라 메타버스 교수설계를 위한 게이미피케이션 전략집을 제시하고 V