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目?>
?言
Chapter 01 |?外?????合素?
第一?: ???????境的??及特点
第二?: ???具?的??素?
第三?: ???具?的??能力
Chapter 02 |??基本知?
第一?: ???掌握???音知?
第二?: ???掌握????知?
第三?: ???掌握???法知?
第四?: ???掌握??文字知?
第五?: ???掌握??修?知?
Chapter 03 |???基本知?
第一?: ???了解????音文字知?
第二?: ???掌握?????知?
第三?: ???掌握????法知?
Chapter 04 |中?文化基本知?
第一?: ???了解中?文化??
第二?: ???了解??文化??
Chapter 05 |第二?言?得理????方法
第一?: 第二?言?得理?
第二?: ??方法?技巧
第三?: ????人?????的?音偏??行??
第四?: ????人?????的??偏??行??
第五?: ????人?????的?法偏??行??
<한국어?차례>
머리말
Chapter 01 | 국제 중국어 교사의 종합 소질
제1절: 한국에서 중국어 교육 환경 개황 및 특징
제2절: 교사가 갖추어야 할 직업 소양
제3절: 교사는 교육 능력을 갖추어야 한다
Chapter 02 | 중국어 기본 지식
제1절: 교사는 중국어 발음 지식에 정통해야 한다
제2절: 교사는 중국어 기초 어휘 지식에 정통해야 한다
제3절: 교사는 중국어 어법 기초 지식에 정통해야 한다
제4절: 교사는 중국어 문자 지식에 정통해야 한다
제5절: 교사는 한자 수사 지식에 정통해야 한다
Chapter 03 | 한국어 기본 지식
제1절: 교사는 한국
중국 교육부 제정 『국제 중국어 교사 자격 표준』을 참조하여 만들어진
한국형 국제 중국어 교사 자격 표준 조례
국제 중국어 교사 선발 규정이 절실히 필요한 때,
제대로 된 자격 기준 제시하여 중국어 교육의 질과 수준 향상시켜야…
최근 중국의 정치?경제력이 나날이 성장하면서 세계적 지위 향상과 아울러 많은 국가에서 중국과 중국어에 대한 관심이 고조되고 있다. 이처럼 중국어 학습의 열기가 고조됨에 따라 중국어를 배우려는 사람들이 많아지면서 자연스럽게 중국어 교사에 대한 수요도 증가하고 있고 더불어 중국어 교사들의 자질에 대한 요구도 날로 높아지고 있는 게 현 실정이다. 물론 중국 국내에서의 국제 중국어 교육은 이미 50여 년의 연륜을 지니고 있다. 교재 발간에서부터 실제 현장 교육에 이르기까지 귀중한 경험을 축적하고, 우수한 국제 중국어 교육 인재를 다수 육성하면서 중국의 국제 중국어 교육 사업은 괄목할 만한 성과를 이룩해 왔다.
그러나 이런 성과에도 불구하고 해외 다수의 국가들에서 중국어 교육 사업은 아직 성숙되지 못했을 뿐만 아니라 교육과 관련한 통일된 기준조차 없는 것 또한 사실이다. 중국어를 가르치는 교사의 구성원도 복잡하고, 수준도 다르며, 교사에 대한 일관된 평가 기준도 없다. 해당 부문에 교사를 선발하려 해도 기준이 없어 선발에 어려움을 겪고 있으며, 채용 기관이 교사를 평가하는 데 따라야 할 기준 또한 없는 상황이다. 심지어 중국어를 말할 수 있으면 중국어를 가르칠 수 있다는 잘못된 인식조차 존재하고 있는데, 이는 마치 한국어를 하는 연변 조선족 사람에게 한국어를 가르치라는 것과 같은 것이다. 이러한 문제를 매우 중요시 여긴 중국 교육부 국가 한빤(??은 중국어 교사에 대한 국제적인 평가 및 시험, 중국어 교사 선발 기준 등을 제정하여 중국어 교사의 소질을 계발시키고 중국어 교육의 질과 수준을 향상시켜야 할 필요성을 인식하게 되었다.
이와 관련해 30여 년의 중국어 강의 경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