머리말 ...6
Ⅰ. 수묵화와 선종의 관계연구 동향 ...14
1. 연구의 목적과 동기 ...14
2. 연구의 범위와 방법 ...20
Ⅱ. 선종의 흥기와 문인의 심미의식 ...28
1. 선법의 수용과 전개 ...30
2. 선의 본질 ...36
3. 선과 미·예술 ...44
1 종교와 예술 ...45
2 깨달음의 미 ...48
4. 사대부의 심미 ...54
Ⅲ. 선종의 흥기와 수묵산수화의 출현 ...62
1. 문인 수묵산수화의 발생 ...64
2. 수묵산수화의 창시와 왕유 ...71
1 왕유의 생애 및 선종과의 관계 ...71
2 왕유의 예술 및 미술사적 의의 ...74
3. 수묵의 중시 및 심원과 심성 ...82
1 수묵의 중시와 행위적 표현 ...82
2 장조의 중득심원中得心源과 심성 ...86
4. 자연의 중시와 평상심 ...92
1 자연에 대한 인식의 변화 ...92
2 자연과 직관의 표출 ...98
5. 수묵산수화의 실천과 이론 ...102
1 형호의 산수체험과 예술창작 ...102
2 형호의 『도진圖眞』론과 선종의 진眞 ...108
6. 수묵산수화의 전개 - 작품분석 ...115
1 북방 산수화 ...118
2 강남 산수화 ...128
Ⅳ. 선종의 흥성과 문인화론의 출현 ...136
1. 송대 선종의 변화와 문인과의 교융 ...136
1 선종의 변화 ...137
2 공안과 문자선文字禪 ...145
3 선종과 문인의 교융 ...152
2. 고문운동과 문인의 심미의식 ...158
3. 문인의 회화인식과 문인화론의 제기 ...168
1 소식의 시화일률론詩畵一律論 ...169
(1 생애 ...169
(2 시와 화에 관한 견해 ...177
2 문동의 시정화의 ...192
(1 생애 ...192
(2 이론적 견해 ...199
3 황정견의 선의와 시정화의 ...204
(1 생애 ...204
(2 시와 화에 관한 견해 ...208
Ⅴ. 선종과 시화의 결합의의 및 그 반영 ...213
1. 자연과의 합일 ...214
2. 정묵관조 ...224
3. 직각체험
수묵화와 선종, 그 정신과 아름다움의 근원을 찾아가다
“수묵화의 탄생 시점을 생생하게 돌아보다.”
김대열 교수의 연구는 시간을 뛰어넘어 당대의 풍경을 눈앞에 펼쳐지게 한다. 『수묵화 -출현과 선종의 영향』은 수묵화의 출현을 조명하며 당시 중국 사상사에 주류를 이루고 있던 선종과의 관계와 영향을 설명한다. 아름다움의 추구는 그 시대의 정신적 성숙에 기대어 이루어지는 만큼 선종의 사상적 배경과 영향은 당시 수묵화의 탄생에 지대한 영향을 미쳤다. 당대의 인물들은어떤 고민과 철학을 바탕으로 불멸의 작품을 탄생시켰을까? 그들이 붓에 실어...
수묵화와 선종, 그 정신과 아름다움의 근원을 찾아가다
“수묵화의 탄생 시점을 생생하게 돌아보다.”
김대열 교수의 연구는 시간을 뛰어넘어 당대의 풍경을 눈앞에 펼쳐지게 한다. 『수묵화 -출현과 선종의 영향』은 수묵화의 출현을 조명하며 당시 중국 사상사에 주류를 이루고 있던 선종과의 관계와 영향을 설명한다. 아름다움의 추구는 그 시대의 정신적 성숙에 기대어 이루어지는 만큼 선종의 사상적 배경과 영향은 당시 수묵화의 탄생에 지대한 영향을 미쳤다. 당대의 인물들은어떤 고민과 철학을 바탕으로 불멸의 작품을 탄생시켰을까? 그들이 붓에 실어 남긴 이야기와 역사의 발자취를 저자와 함께 따라가 본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