머리말 ...6
Ⅰ.선종사상과 심미교육 ...15
1. 들어가는 말 ...16
2. 심미교육 이론의 형성과 전개 ...18
3. 심미교육과 인생의 의의 ...22
4. 예술과 종교 ...27
5. 선종과 미·예술 ...31
6. 나가는 말 ...36
Ⅱ. 선적사유와 심미교육의 접근성 ...41
1. 선적사유와 심미교육 ...42
2. 선종의 이해와 본질 ...44
3. 선적 사유와 표상表象 ...54
4. 선적 표상과 심미 의식의 결합 ...59
5. 나가는 말 ...66
Ⅲ. 선종사상과 미학의 연결 ...71
1. 선종미학의 연구 성과와 방향 ...73
2. 선종과 미학의 접점 ...78
3. 선종미학의 사상체계 ...84
4. 선종미학연구의 방향 ...91
Ⅳ. 동양회화의 시詩와 화畵의 관계 ...95
1. 회화의 문학화 경향 ...98
1 시와 화의 결합 의의 ...99
2 이취理趣의 추구 ...102
2. 문인의 시의詩意 추구 ...107
3. 화원畵院의 시의詩意 추구 ...113
Ⅴ. 선종의 공안公案과 수묵화의 출현 ...123
1. 선종과 수묵화 ...124
2. 깨달음의 표현과 공안의 출현 ...126
3. 공안의 작용과 시화의 영향관계 ...130
4. 의경의 추구와 시화의 결합 ...133
5. 수묵화의 출현과 회화형식의 변화 ...141
6. 불입문자不立文字의 시각적 표출 ...148
Ⅵ. 선종화와 문인화의 관계 ...153
1. 선종화와 문인화 ...156
2. 선종화의 출현 ...161
3. 색즉시공의 표출 ...163
4. 자연스러움과 간결함의 표현 ...167
Ⅶ. 선수행의 과정과 그 실천 ...179
1. 선종과 목우도 ...180
2. 선의 실천 ...188
3. 선의 궁극적 관점 ...205
4. 종합적 이해와 교훈 ...213
부록 1. 대학미술교육의 수묵화 기초능력배양에 관한 연구 ...223
1. 미술교육의 의의 ...2
선종사상과 미학, 그 교육과 전달에 대한 연구
“선종사상, 선적사유와 심미교육에 대한 사유.”
앞서 그의 저서에서 현재 우리가 향유하고 있는 수묵화의 역사를 거슬러 올라가 보았다면, 이제 그 사유의 뿌리와 철학을 이해하여 다시 후대에 전파하고 가르치는 것이 다음 과제라 하겠다. 우리는 어떤 방식으로 대상과 사물을 인지하고 이를 심미적 관점으로 해석해 낼까? 또한 이에 대해 어떤 방식으로 인식하고 표현하는가? 저자는 다년간의 연구와 학생 지도 경험을 통하여 이 분야에 대한 통찰을 정리된 지식으로 제공한다. 또한 작품 활동을 통한...
선종사상과 미학, 그 교육과 전달에 대한 연구
“선종사상, 선적사유와 심미교육에 대한 사유.”
앞서 그의 저서에서 현재 우리가 향유하고 있는 수묵화의 역사를 거슬러 올라가 보았다면, 이제 그 사유의 뿌리와 철학을 이해하여 다시 후대에 전파하고 가르치는 것이 다음 과제라 하겠다. 우리는 어떤 방식으로 대상과 사물을 인지하고 이를 심미적 관점으로 해석해 낼까? 또한 이에 대해 어떤 방식으로 인식하고 표현하는가? 저자는 다년간의 연구와 학생 지도 경험을 통하여 이 분야에 대한 통찰을 정리된 지식으로 제공한다. 또한 작품 활동을 통한 선의 수행이나 실천 과정을 정리하여 안내하고 있어 효과적인 학습의 틀이 될 것으로 기대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