머리말 - 도법자연으로 논한 치국
1부
노자의 주장
제01장 體道(체도 | 체득해야 할 『주역』 도
제02장 養身(양신 | 자신을 길러 줄 근본의 도
제03장 安民(안민 | 백성을 편안하게 하는 도
제04장 無源(무원 | 『주역』의 근원을 무시하면
제05장 處用(처용 | 이용당할 위기에 처하면
제06장 成象(성상 | 잉태의 형상
제07장 韜光(도광 | 감추어야 할 위광
제08장 易性(역성 | 〈수괘〉의 본성을 바꾸면
제09장 運夷(운이 | 소송하면 다칠 운이니
제10장 能爲(능위 | 혼백이 능히 위할 수 있다지만
제11장 無用(무용 | 무용의 유용
제12장 檢欲(검욕 | 단속해야 할 욕망
제13장 厭恥(염치 | 귀인이 치욕을 물리치는 방법
제14장 贊玄(찬현 | 찬탄할 현묘한 〈대상〉의 도
제15장 顯德(현덕 | 현창의 덕
제16장 歸根(귀근 | 〈동인괘〉의 근본으로 되돌아가야
제17장 淳風(순풍 | 〈대유괘〉의 순후한 기풍
제18장 俗薄(속박 | 경박해지는 대동 세상의 풍속
제19장 還淳(환순 | 순박한 풍속을 되돌리려면
제20장 異俗(이속 | 속인과는 다르니
제21장 虛心(허심 | 『주역』 도의 허심
제22장 益謙(익겸 | 겸손에 견인불발의 정신을 더해야
제23장 虛無(허무 | 허심과 무위
제24장 苦恩(고은 | 고난을 이겨낸 후의 배은망덕
제25장 象元(상원 | 으뜸의 도를 본받아야
제26장 重德(중덕 | 중용해야 할 성인의 덕
제27장 巧用(교용 | 정교한 효용
제28장 反樸(반박 | 반복되는 질박한 행위의 확산
제29장 無爲(무위 | 경거망동의 행위를 하지 말아야
제30장 儉武(검무 | 무력을 줄여야
제31장 偃武(언무 | 무력에 쓰러지면
제32장 聖德(성덕 | 턱의 역할인 성인의 덕
제33장 辯德(변덕 | 변명해야 할 덕이라면
제34장 任成(임성 | 〈습감괘〉와 같은 소임의 성취
제35장 仁德(인덕 | 〈대상〉의 인덕
제36장 微明(미명 | 미약해도 밝아지는 방법
제37장
책 속으로
고전의 풀이에서 우리말 풀이를 오히려 이해할 수 없는 경우가 종종 있는데, 『도덕경』이 그러하다. 첫 문장인 도가도비상도(道可道非常道 명가명비상명(名可名非常名을 예로 들면 “말로 형상화된 도는 늘 그러한 원래의 도가 아니며, 말로 형상화된 이름은 늘 그러한 실제의 이름이 아니다”라고 사전에 등재되어 있다. 50여 자의 기초한자만 익혀도 쉽게 풀이되어야 할 뜻이 왜 이처럼 모호한지 여전히 알 수 없다.
과연 노자가 이러한 뜻으로 말했겠는가? 문장이 문장으로서 잘 기능하려면 주어가 있어야 하고 그 뜻이 명확해야 한다.
p. 5
제70장까지가 노자의 주장이며, 제71~79장은 후인의 『도덕경』 평론이라는 점을 알 수 있다. 후인의 평론으로 풀이하지 않으면 제70장 이전의 내용과 모순된다.
p. 169
『왕필본』의 제80, 81장은 『백서본(帛書本』에는 제67, 68장에 배열되어 있다. 『주역』 점괘의 설명이라는 전제하에서는 『백서본』의 배열을 긍정할 수 있다.
p. 18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