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서문
CHAPTER 01 칭의론에 대한 신학적 논쟁
1. 전통적인 종교개혁적 관점
2. 전통적 견해에 대한 도전
1 기독교 내에서의 도전
2 유대교의 도전
3. 새 관점 학파의 도전
1 샌더스Sanders,“바울과 팔레스타인 유대교”
2 바울의 유대교 비판에 대한 네 가지 해석
(1 샌더스Sanders
(2 레이제넨 R?is?nen
(3 던Dunn과 라이트 Wright
(4 두 언약 이론: 개스튼Gaston 등
3 새 관점의 시대정신
4 새 관점 학파의 공통점들
(1 기본 전제로서 ‘언약적 율법주의’
(2 사회학적 접근 방법
(3 바울의 칭의 교리의 의미 축소
(4 바울의 율법/유대교 비판
(5 칭의 교리의 후기 개발론
5 새 관점에 대한 비판
(1 바울 해석에 대한 비판
(2 유대교에 대한 전제 비판
6 제2성전 시대의 유대교에 대한 바울의 증언
7 새 관점에 대한 평가: 문제점들과 공헌
(1 문제점들
(2 공헌
8 새로운 해결책의 모색
9 결론
CHAPTER 02 칭의론의 법정적 의미와 관계적 의미
1. 예수의 죽음에 대한 바울의 해석
2. 그리스도의 대속의 제사
3. 하나님의 의
1 법정적 의미
2 관계적 의미
4. 칭의론에 대한 두 가지 해석들
1 칭의의 법정적 해석
2 칭의에 대한 관계적 해석
3 두 해석들의 통합이 중요
4 종말론적으로 유보된 칭의
5 회복된 올바른 관계 속에 ‘서 있음’의 중요성
6 칭의는 ‘주권의 전이’다
CHAPTER 03 예수의 하나님 나라 복음의 구원론적 표현으로서의 칭의론
1. 예수의 하나님 나라의 복음과 바울의 칭의의 복음
2. 하나님의 아들
출판사 서평
「구원이란 무엇인가」, 「복음이란 무엇인가」에 이은
김세윤 교수의 명쾌한 신학 강의!
예수의 하나님 나라 복음을 구원론적으로 표현한 바울의 칭의론,
“칭의는 무엇이고, 성화는 무엇인가”
“칭의와 성화 둘 다 하나님의 백성 되기(과거, 하나님의 백성으로 살기(현재,
그리고 하나님 나라의 구원의 완성을 얻기(미래를 말합니다.
우리는 의로운 삶을 무시하거나 방해하는 그릇된 칭의론이 아니라,
그것을 요구하고 가능하게 하는 올바른 칭의론을 말해야 합니다.”
“구원이란 무엇인가”, “복음이란 무엇인가”에...
「구원이란 무엇인가」, 「복음이란 무엇인가」에 이은
김세윤 교수의 명쾌한 신학 강의!
예수의 하나님 나라 복음을 구원론적으로 표현한 바울의 칭의론,
“칭의는 무엇이고, 성화는 무엇인가”
“칭의와 성화 둘 다 하나님의 백성 되기(과거, 하나님의 백성으로 살기(현재,
그리고 하나님 나라의 구원의 완성을 얻기(미래를 말합니다.
우리는 의로운 삶을 무시하거나 방해하는 그릇된 칭의론이 아니라,
그것을 요구하고 가능하게 하는 올바른 칭의론을 말해야 합니다.”
“구원이란 무엇인가”, “복음이란 무엇인가”에 이은
김세윤 교수의 명쾌한 신학 강의!
예수의 하나님 나라 복음을 구원론적으로 표현한 바울의 칭의론,
“칭의는 무엇이고, 성화는 무엇인가”
한국 교회는 위기를 맞고 있습니다. 그 근본 원인은 윤리와 분리된, 왜곡된 칭의론을 복음이라고 선포하는 데 있습니다. 그러나 사도 바울은 은혜로만, 믿음으로만 의인 됨을 강조하면서, 동시에 그렇게 의인 된 그리스도인들은 의의 열매를 맺는 삶을 살아야 함을 강조하며, 하나님의 최후의 심판은 우리의 행위에 따라 이루어지게 된다고 역설합니다. 전통적으로 개신교는 바울의 이러한 칭의론을 통합적으로 이해하는 데 어려움을 느끼고, 은혜와 믿음에 의한 ‘칭의’ 뒤에 윤리적 삶을 요구하는 ‘성화’의 과정이 있다는 ‘구원의 서정’론의 구도로 해결하려 하였습니다.
그러나 김세윤 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