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제1부
바깥에게
잠 서기관(書記官
복도들 1
복도들 2
복도들 3
새벽의 할례
너 오는가
여우의 시간
우우우
적산가옥이 내려다보이는 옥탑방
죽은 새
구름극장에서 만나요
제2부
이모들
가족
나무나무
국솥에서 끓고 있는 저 구렁이
간다
죽은 군대가 도착한다
잔치 잔치 벌인다
싱겁고 싱거운
물 안의 여자
저 문들이 나를
외딴집
발(魃
늪
드렝이 우는 저녁
낫잡이 이야기
옷 짓는 여자
제3부
빨강 빨강
그 의자의 사정
어깨들
가수들
중얼중얼
웃는 봄날
죽은 나무
지하철
덜,컹
처녀들은 둥글게 둥글게 사라지고
거리
제4부
분서(焚書 1
분서(焚書 2
분서(焚書 3
분서(焚書 4
분서(焚書 5
분서(焚書 6
분서(焚書 7
분서(焚書 8
분서(焚書 9
분서(焚書 10
해설│함돈균
시인의 말
출판사 서평
불온한 현실에 맞서는 가장 불온한 언어의 감동
독특한 신화적 상상력과 그로테스크한 감각을 무기로 토속적 세계와 현대의 기형적인 실존을 그리며 주목받아온 김근 시인의 두번째 시집이 출간되었다. 힘있는 리듬과 서정성을 갖춘 시인은 이번 시집에서 더욱 개성적이고 안정된 목소리로 말과 사물의 혼돈스러운 경계를 노래하며 가장 근원적이고 급진적인 길로 발을 내딛기를 주저하지 않는다.
시인은 첫 시집 『뱀소년의 외출』에서 한 개인의 탄생과 유년의 기억을 기괴한 설화와 같은 사설조로 풀어낸 바 있다. 이번 시집 『구름극장에서 만나요』에서도...
불온한 현실에 맞서는 가장 불온한 언어의 감동
독특한 신화적 상상력과 그로테스크한 감각을 무기로 토속적 세계와 현대의 기형적인 실존을 그리며 주목받아온 김근 시인의 두번째 시집이 출간되었다. 힘있는 리듬과 서정성을 갖춘 시인은 이번 시집에서 더욱 개성적이고 안정된 목소리로 말과 사물의 혼돈스러운 경계를 노래하며 가장 근원적이고 급진적인 길로 발을 내딛기를 주저하지 않는다.
시인은 첫 시집 『뱀소년의 외출』에서 한 개인의 탄생과 유년의 기억을 기괴한 설화와 같은 사설조로 풀어낸 바 있다. 이번 시집 『구름극장에서 만나요』에서도 무엇보다 먼저 독자를 압도하는 것은 죽음과 탄생이 뒤엉킨 기괴한 설화들이다. 몸부림치는 뱀과 쉭쉭거리는 잉어와 중얼거리는 여우와 시커먼 송장과 삐걱거리는 해골 들이 시집 도처에 출몰하고, 감각들은 온통 축축하고 비릿하고 번들거리고 미끈거린다. 아이들은 자라기도 전에 노인이 되어버리고, 빨갛고 파랗게 피는 꽃들마저 모조리 더러운 시반(屍班이다.
그러나 또한 이번 시집에서 감지되는 것은, 시인이 이제 개인적인 신화의 재구성을 거쳐 점차 안과 밖, 나와 너, 사물과 말의 경계라는 새로운 지대로 나아가고 있다는 사실이다. “꽃도 피지 않고 죽은 나무나 무성한/무서운 경계”(「바깥에게」인 그곳은 안인지 바깥인지도 알 수 없고 내가 누구이고 그가 누구인지 분간할 수 없이 섞인 채 어딘가를 향해 가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