머리말
일러두기
제1부 영화설명
I. 외국영화
1. 곡예단(曲藝團
2. 네 아들(사형제
3. 동도(東道
4. 로미오와 줄리엣
5. 명금(名金
6. 모로코
7. 모성(母性
8. 백장미(白薔薇
9. 벤허
10. 보 제스트
11. 볼카
12. 봄소낙비
13. 봉작(蜂雀
14. 설명리뷰
15. 열사(熱砂의 무(舞
16. 육체의 도(道
17. 제복의 처녀
18. 칼멘
19. 하나님을 잃은 동리
20. 희무정(噫無情
II. 조선영화
1. 개나리고개
2. 며느리의 죽음
3. 방아타령
4. 봉자(峰子의 죽음
5. 비오는 포구
6. 사랑을 찾아서
7. 승방비곡(僧房悲曲
8. 아리랑
9. 어촌정화(漁村情話 세 동무
10. 숙영낭자전(淑英娘子傳
11. 운명(運命
12. 원앙암(鴛鴦岩
13. 유랑(김영환
14. 유랑(이우흥
15. 장화홍련전(薔花紅蓮傳
16. 젊은이의 노래
17. 처녀총각
18. 풍운아(風雲兒
19. 회심곡(回心曲
III. 회고와 공연
1. 역려(逆旅
제2부 영화극
I. 외국영화
1. 부활(카츄샤
2. 춘희(椿姬
II. 조선영화
1. 개척자(開拓者
2. 낙화유수(落花流水
3. 말 못할 사정
4. 숙영낭자전(淑英娘子傳
5. 심청전(沈淸傳
6. 종소리
7. 춘향전(春香傳
III. 번안영화
1. 쌍옥루(雙玉淚
2. 불여귀(不如歸
3. 장한몽(長恨夢
제3부 해제
근대기 한국의 변사(辯士와 유성기음반
1. 머리말
2. 영화설명.영화극 장르 음반이라는 문화상품
3. 유성기음반과 변사 구연의 향유를둘러싼 유사 구술성의 양상
4. 영화, 영화설명의 함의와 변사의 역할 변화
5. 맺음말
유성기음반 소재 영화극에 대하여
1. 머리말
2. 근대기 일본의 매체 ‘혼화(media mix’ 양상과조선반 영화극의 등장
3. 일본의 영화극 구연 방식과 조선 변사의 구연 스타일
4. 관객 혹은 청취자의 취향, 영화극 음반의 명멸
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