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서상세보기

도서명 왜 동물원이 문제일까? - 10대에게 들려주는 동물원 이야기
저자 전채은
출판사 반니(인터파크INT
출판일 2019-08-10
정가 13,000원
ISBN 9791189653347
수량
들어가는 글

1 동물원은 왜 만들어졌을까?

2 동물원 안에서는 어떤 일이 벌어질까?
사냥과 낚시의 어두운 그늘

3 한국 동물원의 현재
한반도의 멸종 위기종

4 세상을 바꾼 동물들
동물이 동물답게 살 수 있는 환경 풍부화

5 동물원에 가두기 어려운 동물들

6 동물들은 체험 동물원이 좋을까?
동물이 인간에게 전해준 병들

7 동물공연의 그림자

8 동물에게도 복지가 필요하다
동물복지 최대의 적, 감금사육

9 동물원의 미래

함께 보면 좋은 정보들
사진 출처
찾아보기
▼ 최초 동물원의 탄생 배경과 우리나라 동물원의 문제점
동물원은 인간의 즐거움과 볼거리를 위해 탄생했다. 최초의 동물원은 제국주의 정복자들의 권력 과시욕에서 만들어지기 시작했고, 그 과정에서 많은 동물이 죽거나 멸종하기도 했다. 그러나 교육과 호기심 충족이라는 인간의 욕망을 채우기 위해 전 세계에 동물원은 지금까지 존재하고 있다. 우리나라의 최초 동물원인 창경원 역시 사람들이 쉬는 공원 일부에 진귀한 동물들을 보고자 하는 사람들을 위해 만들어졌다. 그렇다 보니 동물원들은 진귀한 동물들을 더 많이 확보하는 것에 집중했고, 그 과정에 동물들의 행복과 복지는 고려되지 않았다.
우리나라 공영동물원의 한계는 단지 물리적 공간과 재정의 제약뿐만이 아니다. 우리나라 공영동물원 관리의 최고 책임자는 대부분 순환직 공무원으로 동물에 대한 애정도와 전문성에서 부족한 게 현실이다. 따라서 동물원을 관리하는 사람들의 전문성 부족과 동물원이 무엇인지에 대한 정확한 기준이 없어 동물원 관리법이 제대로 시행되지 못하고 있는 것이 가장 큰 문제라고 저자는 주장한다.
스웨덴 출신 의사이자 작가인 악셀 문테는 동물원을 비유해 이런 말을 했다. “야만적이고 잔인한 동물은 창살 뒤에 있지 않다. 창살 앞에 있다.” 동물원은 우리 안의 자비심을 들여다볼 수 있는 문이고, 인간이 함께 사는 다른 존재를 어떻게 대하는지 그 나라의 시민 의식 수준을 돌아볼 수 있는 곳이다.

▼ 야생동물의 멸종과 동물원의 역할
야생동물의 멸종이 중요한 이유는 한번 멸종되면 다시 되살려내기 어렵기 때문이다. 또한 한 종의 개체군이 사라지면 전체의 균형이 깨어지면서 그에 따른 부정적 영향도 크다. 종 복원에는 무척 많은 시간과 예산이 들어간다. 따라서 자연 서식지의 복원을 위한 노력을 지속해야 하며, 야생동물의 멸종을 부추기는 제도를 적극적으로 바꾸려는 노력 또한 필요하다. 이 책에서 저자는 한반도의 멸종 위기종에 대해서 언급하면서 우리나라 최상위 포식자이던 호랑이가 언제 어떻게 멸종 위기에 처하게 되었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