머리말
서론 : 산림치유와 아유르베다
들어가기 : 만남―마음 치유를 위한 준비 활동
1. 숲에서 만남 그 소중함에 대하여
2. 숲 바라보기
3. 호흡과 호흡 명상
4. 바른 자세에 대하여
5. 간단한 체조와 숲 스트레칭
펼치기 1 : 자연 바라보기―그 속에서 나 찾기
1. 죄 만들지 않는 생명의 숲
2. 나무를 안고―나무의 시간, 나의 시간
3. 숲, 길가에 피어난 작은 꽃―온 세상에 박수를
4. 숲의 길, 사랑으로 가는 길
5. 나는 똥이야, 애벌레가 아니야
6. 돌도 나이를 먹으면
7. 아름다운 새살 고리
펼치기 2 : 웃고 놀기―자연과 하나 되기
1. 어린 시절 놀이를 응용한 치유 놀이
2. 웃음 치유 놀이
3. 운동이나 춤을 추면서 하는 치유 놀이
4. 짝을 정해서 하는 치유 놀이
5. 여럿이 하는 치유 놀이
6. 만들면서 치유하기
펼치기 3 : 걷고 사랑하고 춤추기―나 바라보기
1. 말없이 혼자 걷기
2. 발바닥 명상 후 맨발 걷기(어싱
3. 부부 함께 걷기(태교 걷기
4. 물 치유
5. 통나무 하늘 보기
6. 나무 치유
7. 손 마사지
펼치기 4 : 휴식―나 만나기 1
1. 통나무나 벤치 위의 쉼 치유
2. 자연과 하나 되는 천문 명상
3. 나와 닮은 자연물 찾으면서 마음 들여다보기
4. 명상 전 이완 스트레칭
5. 명상을 돕는 흠향
6. 바람 치유(풍욕
펼치기 5 : 명상―나 만나기 2
1. 숲에서 하는 하타 요가, MBSR 마음 챙김 명상
2. 숲 보디 스캔
3. 햇빛 치유
4. 시각 명상(트라타카 명상
5. ‘멍 때리기’와 요가 니드라 명상(텐트 명상
6. 나무 명상
7. 독수리 치유 명상
8. 자애 명상
9. 자유로운 영혼을 위한 비움 명상
10. 숲 소리 명상
접기 : 차 마시기와 나누기―나와 세상, 사랑과 감사의 삶
1. 차 마시기
2. 나누기
맺는말
“생명철학이 배제된 산림치유는 말뿐인 치유”
“사랑이 치유의 본질”
“마음을 건드리지 않고 치유에 이를 방법은 없다”
경쟁에서 밀리거나 쓸모를 다한 쭉정이를 사랑한 숲해설가가 있었습니다. 쭉정이에 대한 연민과 사랑을 만들기로 승화하며 생명 사랑 이야기를 들려주던 숲해설가가 산림치유 지도사가 됐습니다. 경쟁이 치열한 현대사회에서 살아가는 상처 받고 아픈 이들이 쭉정이와 닮았다는 점에서 쭉정이를 사랑한 숲해설가가 아픈 이들의 몸과 마음을 어루만져주는 산림치유 지도사가 된 것은 어쩌면 당연한 일인지도 모르겠습니다.
오랜 세월 야생의 숲과 초원에서 살아온 인간의 뇌와 생리 기능은 자연환경에 맞춰 진화했습니다. 산업화 이후 환경과 생활양식은 이런 인간에게 환경적 스트레스는 물론 각종 질환의 원인으로 작용했습니다. 어느 나라보다 급속하게 산업화를 이룬 우리나라도 이를 인식하고 국민 건강을 위해 2011년부터 산림치유를 시행했으며, 2015년에는 한국산림복지진흥원을 설립해 본격적으로 산림 휴양과 치유, 교육 등 산림 복지사업에 나섰습니다.
산림치유가 시작된 지 10년이 넘었지만 숲해설과 크게 다르지 않거나 명상과 운동, 레크리에이션으로 프로그램을 구성해 치유 효과를 거두지 못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이는 인간의 치유에 반드시 전제해야 할 생명철학과 이론적 체계가 부재한 상태에서 프로그램을 진행하기 때문입니다.
이 책의 저자는 산림치유의 이론적 체계를 찾던 중, 인도의 전승 철학이자 의학인 아유르베다를 만났다고 합니다. 아유르베다를 본격적으로 공부하기 위해 대학원에 진학해 석·박사 과정을 이수하고, 산림치유에 아유르베다 치유 이론을 접목한 논문으로 박사 학위를 받았습니다. 용인시와 안양시가 운영하는 치유의숲에서 5년 동안 산림치유 프로그램을 진행하며 경험도 쌓았습니다.
아유(?yur는 ‘삶’ ‘생활’, 베다(veda는 ‘앎’을 뜻하는 산스크리트어로, 아유르베다는 ‘생명과학’ ‘생활 과학’을 뜻하며, 우주와 인간을 연관해서 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