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부들이여, 단결하라! 투쟁하라!
이탈리아 네오리얼리즘의 거장감독
루키노 비스콘티의 대표작 [흔들리는 대지]
시나리오 국내 첫 출간!
“한 편의 영화는 총체적인 문화 속에서 태어난다.”
1947년, 조반니 베르가의 소설 《말라볼리아가의 사람들》을 각색해 영화화한 [흔들리는 대지]는 당시 이탈리아 사회의 역사적이고 정치적인 요소들을 배치해 작품에 완성도를 더했다. 루키노 비스콘티는 원작을 이용해 이탈리아 남부 문제에 주목한다. 비스콘티는 [흔들리는 대지]를 제작하기까지의 자신의 사상적 변화에 대해 이렇게 말했다.
“파시즘 시대라 많은 제약이 있었지만, 동시대 이탈리아 삶을 주제로 한 베르가의 작품을 영화로 만들어야겠다고 계획했다. 그 이후 전쟁이 터졌고, 전쟁 속에서 레지스탕스운동을, 그리고 내가 속한 정치적 진영의 한 지성인으로서 이탈리아의 모든 문제를 발견했다. 이탈리아 사회구조와 문화적, 정신적, 도덕적 방향성에 대한 문제 말이다.”
그는 2차세계대전 이후 이탈리아 영화를 정의하는 데 중요한 감독 중 한 사람으로 네오리얼리즘을 발전시키고 그 예술성에 기여한 것으로도 알려졌다. [흔들리는 대지]는 그의 작품 중 가장 정치적이고 실험적인 영화이며, 이탈리아 전후 영화사에서도 중요한 작품으로 꼽힌다. 또한 마르스크 세계관을 영화로 표현하는 데 그 가능성을 확장시켰다. 마르크스주의를 바탕으로 비스콘티는 문학의 해석자로서, 영화의 감독으로서 당시 파시즘과 가톨릭에 대항하는 영화를 탄생시킨 것이다.
실패와 패자들의 역사
[흔들리는 대지]는 중간상인들의 가혹한 착취에서 벗어날 수 없는 어부들의 모습을 그린다. 가족을 부양하는 주인공 안토니오는 어부들끼리 힘을 합쳐 중간상인들에게 대항하자고 외친다. 그는 직접 생선을 팔기 위해 집을 담보 삼아 배를 사 사업을 시도하지만 결국 실패한다. 결국 그의 가족은 가난으로 해체되고, 그는 다시 바다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