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문 김영진
축사 비슈누 프라카시
Part 1
발리우드 속 발리우드 & 비욘드 발리우드
1. 발리우드 속 발리우드 _강민영
인도, 그리고 발리우드
발리우드의 탄생
2000년대 이후의 발리우드
2. 발리우드 혹은 인도영화의 수용이 말하는 것 _이상용
수용의 시작
춤추는 인도
신화로서의 영화
춤과 노래의 거세
춤과 노래의 미래
3. 비욘드 발리우드 _강민영
문제점
시선을 돌리다
인도 예술영화의 본거지, 벵골
급부상하는 타밀
그리고 산토시 시반
Part 2
로컬 발리우드의 역사와 특징
1. 힌디영화의 고유한 문화적 특징_쇼마 차테르지
왜 “발리우드”인가?
힌디 주류 영화의 “인도스러움”
문화와 힌디 주류영화
힌디영화의 문화적 통합과 모순
사운드, 노래, 음악
음악적 은유
발리우드 영화의 춤
변화
2. 벵골영화의 진화와 성장_쇼마 차테르지
서론
무성영화1898~1930
유성영화 시대
1952~1970년대
1980년대부터 1990년대까지
현대 벵골 영화 2000~2012
결론
3. 말라알람영화:역사, 발전 그리고 변화 _쇼마 차테르지
서론
1930년대
1940년대
1950년대 황금기
민감하고 흥미진진한 1960년대
선풍적인 1970년대
활기찬 1980년대에서 놀라운 1990년대로
2000년대 이후
결론
4. 타밀 영화의 역사 _샥티 다란 아쇼크 쿠마르
초기
녹음
배우들
최고의 영화인
프로덕션 하우스
타밀 영화 산업의 단편들
오늘날의 타밀 영화 산업
5. 고요한 폭풍:페마 체덴과
아시아 시네마 컬렉션 출간의의
한국영화를 중심으로 아시아 영화를 재조명해보는 총서로 국내 뿐 아니라 외국본을 목표로 기획된다. 본 총서는 한국과 아시아 영화가 지역적인 한계에 갇혀있지 않은 추세로 볼 때 의미가 있다. 특히 한국영화는 세계적으로 다양한 관객을 만나고 있으며, 비평적, 학술적 관심 또한 증가하고 있으므로, 국내 뿐 아니라 전 세계 독자들을 위한 궁극적인 목표를 추구하고자 한다.
아시아 시네마 컬렉션 목록
1. 『아시아 다큐멘터리의 오늘_허구가 아닌 현실』 편저:아시아 다큐멘터리 네트워크
2. 『발리우드 너머의 영화들』 편저:전주국제영화제
3. 『한국의 영화감독 7인을 말하다』 저자: 주진숙 외
4. 『영화가 내게로 왔다_김사겸의 영화풍경 스케치 』저자: 김사겸
『발리우드 너머의 영화들』출간의의
아시아 시네마 컬렉션의 두 번째 도서로 2013년 전주국제영화제의 특별전 기념도서
‘인도영화는 곧 발리우드’라는 공식을 깨고 인도영화, 더 나아가 인도 문화 전체에 관한
스펙트럼을 넓히는 방향성을 제시한다. 발리우드 하나로 국한될 수 없는 다채로운 인도
영화들의 이해를 통해 멀지만 가까운 나라 ‘인도’를 이해한다.
인도영화 흥행으로 국내에 매니아층 들이 늘어가고 있는 추세이다. 이제 더 이상 ‘발리우드’는 더 이상 낯선 장르, 존재가 아닌지 오래다. 하지만, 이러한 발리우드 영화의 열풍 뒤에는 관객들을 포함한 영화계에 종사하는 사람들조차 ‘인도영화는 곧 발리우드’라는 공식을 바탕으로 인도영화들을 대하고 있다. 본 도서는 이러한 편견을 깨고 인도영화, 더 나아가 인도 문화 전체에 관한 스펙트럼을 넓히는 방향성을 독자들에게 제시한다.
인도는 공식적으로 28개주와 18개 언어가 쓰이는 거대한 나라인 만큼 문화 다양성도 여타의 국가들을 능가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