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책의 활용법
개념정리: 행복에 대한 구체적 정의에 관해
1장 행복이란 무엇인가
- 행복은 마음이 즐거운 상태이고, 적극적으 로 추구해야 할 인생의 기초 체력이다
어떤 마음으로: 마음의 자세에 관해
2장 관점 바꾸기
- 행복은 마음에 달려 있다
3장 감사하기
- 감사는 인생의 시크릿이다
4장 비교하지 않기
- 행복의 최대 적은 남과 비교하기이다
무엇을: 목표를 추구하는 삶의 모습에 관해
5장 목표 세우기
- 목적이 이끄는 삶이 행복하다
6장 몰입하기
- 집중할 수 있는 마음이 있어 행복하다
7장 음미하기
- 현재를 충분히 만끽하고 음미하라
누구와: 행복을 위한 관계 증진법에 관해
8장 관계를 돈독하게 하기
- 행복은 ‘사이’에 있다
9장 나누고 베풀기
- 내가 행복해지는 가장 좋은 길은 남을 행복하게 하는 것이다
10장 용서하기
- 용서는 자신에게 주는 최고의 선물이다
이 책을 마치며
참고도서목록
심리학 용어 정리
행복 지수가 낮은 대한민국의 청소년들에게 행복에 대한 의미를 일깨우고
행복한 삶을 가꾸어 나가기 위해서 어떻게 노력해야 하는지 함께 공부해 보는
청소년들을 위한 행복 실천 교과서!
중학생들의 행복의 질을 한층 높여 줄 확실한 첫걸음, ≪행복≫!
누구나 행복하게 살기를 원한다. 하지만 정작 행복하게 살기 위해서 노력하는 사람은 얼마나 될까? 오히려, 청소년 자살률이 세계 1위이고, 행복 지수는 최하위를 맴도는 대한민국에서 ‘행복’이란 단어는 점점 그 힘을 잃어가고 있는 듯하다.
서울대학교 행복연구센터에서는 ‘행복’이란 저절로 찾아오는 행운이 아니라, 적극적으로 추구하고 또 연습해야 하는 것임을 일깨우고자 청소년들에게 ‘행복’ 교과서를 만들어 대한민국 방방 곳곳에 행복 수업을 실시해 왔다. 행복에 대한 정의를 살펴보고, 행복하기 위해서는 어떤 노력을 해야 하는지, 배우고 익힐 수 있는 중요한 삶의 공부로써 그 시작을 할 수 있게 한 것이다. 교과서 보급 사업뿐만 아니라 1년에 수차례 행복 심화 연수를 꾸려 행복 수업을 실천하고 있는 교사들의 심화 교육을 책임져 왔다. 이론이 담긴 책뿐만 아니라 청소년들을 직접 만나는 현장의 목소리를 반영, 교육 방법을 전수하고 반대로 교육 현장의 목소리를 담기 위해 개정 작업을 진행해 오고 있다. 이번에도 최신 연구 결과를 일부 반영했으며 청소년들이 수업 시간에 행복을 구체적으로 실천하는 방법의 예시를 넣었다.
≪행복≫은 청소년들의 행복 수업을 위한 충실한 교과서이다. 동시에 수업 밖에서도 ‘행복’에 대해서 즐겁게 공부해 볼 수 있는 그야말로 ‘살아 있는 행복’ 교과서이기도 하다.
행복이란 곧, ‘마음이 즐거운 상태’임을 강조한다. 그 즐거운 마음은 재미와 의미, 그리고 몰입에 의해 맞이할 수 있으며, 이는 아홉 가지 행복 원리를 연습함으로써 정말로 행복해질 수 있음을 보여 주고 있다. 실제 사례와 풍부한 실험 및 연구 결과는 이 책에서 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