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롤로그 ┃ 꿈꾸는 데도 눈치를 보는 아이들
Part 1. 자율교실의 철학
교실을 바꾸는 1%의 차이, 자율
자율의 진짜 의미
자율을 이끌어내는 핵심 역할, 선생님
무엇이 아이들의 자율성을 가로막을까?
자율교실의 3원칙
자율교실의 환경, 1%의 차이다
교실환경·레벨업 꿀Tip┃자율교실의 환경 세우기
오뚝이쌤의 일기장┃“얘들아, 모범생이 되지 않아도 괜찮아.”
Part 2. 자율교실의 대화
원하는 바를 알아야 스스로 한다.
대화 습관이 만든 놀라운 변화
자율교실에서는 어떻게 대화하고 소통할까
아이의 마음을 여는 상황별 대화법
순응형 아이 vs 공격형 아이 대화법
칭찬이 답이다. 모두가 자라는 칭찬의 기술
의사소통·레벨업 꿀Tip┃명확하고, 긍정적으로
학생상담·레벨업 꿀Tip┃상담은 양보다 질이다
오뚝이쌤의 일기장┃모두가 행복한 빼빼로데이
오뚝이쌤의 일기장┃말하기에 서툰 교사, 진심을 읽어준 아이
Part 3. 자율교실의 체계
예측할 수 있어야 스스로 한다
습관을 만드는 열쇠, 루틴
좋은 루틴의 조건
자율성을 키우는 루틴, 어떻게 세울 수 있을까
예측의 비밀, 상황과 집단의 힘
루틴으로 교실 문제 해결하기
학급운영 레벨업 꿀Tip┃루틴으로 협상하는 아이
오뚝이쌤의 일기장┃“선생님, 개학식인데 오늘도 공부해요?”
오뚝이쌤의 일기장┃밤새 게임하느라 지각하는 아이
Part 4. 자율교실의 수업
기회를 줘야 스스로 한다.
기회를 주면 아이는 경험을 얻는다
기회디자인, 네 가지만 기억하자
모두에게 균등한 기회를 주는 수업구조 디자인
자율교실의 수업 설계 노하우
갈등도 스스로 해결하는 아이들
학급운영 레벨업 꿀Tip┃수업 중 딴청을 피우는 아이
오뚝이쌤의 일기장┃공개수업 날이면 청소를 했다
에필로그 ┃세상에서 가장 아름다운 원
부록 『초등 자율의 힘』 Summary
“선생님, 혼자 다 하려고 애쓰지 않아도 괜찮아요!”
일상 속 대화와 루틴, 기회만으로도 아이들의 자율성이 자랍니다.
마음 알기
교사가 아이의 내면의 목소리에 귀를 기울여줄 때 아이는 스스로 답을 찾으려고 합니다. 안 되는 이유를 납득하면 아이들은 스스로 자신의 행동을 통제합니다. 때문에 마음을 알아주고 대안을 찾아 설득하는 대화가 필요합니다. 대화를 통해 교실의 안정성을 지키면서, 학생 개개인의 자율성을 발전시켜 갈 수 있습니다.
루틴 세우기
의무로 가득 찬 교실, 억지로 하는 일과 가운데 자율을 키울 수는 없습니다. 루틴은 아이들이 작은 성공을 경험할 수 있는 규칙적 일상을 만드는 것이며 좋은 습관을 만드는 열쇠입니다.
기회디자인
교사가 기회를 주면 아이들은 경험을 얻습니다. 뭐든 다 해주어야 친절한 교사는 아닙니다. 아이들이 할 수 있는 일이라면 직접 기회를 주는 것도 친절입니다. 교사가 기회를 주는 방식에 따라 아이들은 기회를 얻을 수도, 기회를 포기할 수도 있습니다. 기회디자인에도 전략이 필요합니다.
◈ 추천의 말
“이 책을 읽고 나니 이제 어떤 학년도 두렵지 않아졌어요!”
“생각의 틀이 깨지고, 아이들을 대하는 저의 말투도 달라졌습니다.”
“나다운 게 무엇인지 진지하게 고민할 수 있는 귀한 시간이었습니다.”
_후기 중에서